정책토론

정책에 대해 토론하는 공간입니다.

댓글 입력

0/1000

비방, 욕설, 중복글 등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게시글, 상업광고 등 내용에 성격과 맞지 않는 글은 삭제됩니다.

총 댓글 7
포로로리 2025.11.0212:08
교원의 수업과 행정 업무는 서로 보완적이어야 하며, 단순한 감축이 아니라 업무의 효율적 재분배를 통해 교사의 전문성을 살리고 학생의 학습 기회를 지키는 균형 있는 접근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gk******* 2023.12.1215:27
교육부 차원에서 교과교사 비교과교사 수업 시수 기준안, 업무 표준안 배포해
주세요.
ja***** 2023.12.1122:43
공감합니다
db******** 2023.12.1110:19
학교 자체 구성원들의 협의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기에는 한계도 있고 어려운 점이 있습니다.
dr******** 2023.12.1105:35
교육부에서 앞장 서서 해줬으면 하는 부분입니다.
교사의 업무와 수업 시수 등에 대한 분배에 대해 구체적인 매뉴얼이 있어, 학교 내 갈등이 줄어들었으면 합니다.

학교에서 민주적인 절차와 협의 과정을 통해 업무 분장을 하고, 수업을 나눈다고 말은 하지만...
실상은 같은 학교 동료들끼리 각자의 수업과 업무 난이도에 대해 평가하고, 나눈다는 것이...
굉장히 조심스럽습니다. 그렇게 되면 기존에 하던대로... 그런 느낌이라 아쉬움이 듭니다.

연령대별 다양하게 교원 의견을 수렴하고, 시범교육청 등을 마련하여 구체적인 추진이 이루어졌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mt****** 2023.12.0914:41
저희학교도 이 부분으로 연말만 되면 각 교과끼리 티격타격하면서 매번 갈등이 심합니다. 매년 사람만 틀려지고, 매번 일어나는 것으로 각 교과선생님들끼리 갈등이 심하는데, 결국에 보고나면 학교에서 일하는 선생님은 계속 일하고, 그렇지 않은 선생님은 계속 편하게 지내더라구요. 눈에 보이지 않은 불평등? 사실 이 부분은 중앙정부에서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단위학교에서 처리해야 하는 부분이라는 것도 알지만, 그래도 중앙정부 혹은 최소한 도단위 교육청에서 이를 위한 메뉴얼과 가이드라인만이라도 제공을 하면서 잘못된 예시로 안내를 해주고, 이를 위한 잘된 예시를 통하여 모든 교사가 동등한 위치에서 1/n로 비슷하게 나누어서 1년간 생활을 하는 방안을 서로 공유하도록 했으면 합니다.
예시: 담임교사는 담임업무와 상담만 하고, 각 학년의 업무는 비담임 전담해서 처리한다 / 학년의 부장은 담임업무 배제, 각 학년실에 실무사 배치
야간자습이 거의다 사라지고 있으며, 일부 적은 양의 감독 혹은 일부학교별로만 잔재하는 경우: 이를 위한 추가 인력 배치?-예로 들어 임용준비생 혹은 사범대(교대) 대학생
ge******* 2023.12.0819:43
동의합니다. 아울러 교과전담교원을 충분히 두어 시수 지원을 할 수 있도록 학교에 더 많은 교원을 배치해야 합니다. 초등 담임의 경우 학급 운영과 담당 행정 업무, 각종 필수 연수 이수 등을 하면서 주당 평균 20시간 이상의 수업을 준비해야하는데 사실상 업무만 해도 시간이 부족한 것이 현실입니다. 교사의 과도한 수업 시수는 수업의 질을 보장하기 어렵습니다. 더 많은 교원을 학교에 배치하여 수업 시수와 업무를 경감 해야 학생이 행복한 교육을 연구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