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제안
교육정책에 대한 의견을 개진하고 소통하는 공간입니다.
취약계층 청소년들의 지원 확대
- 2024.06.0620375
- 교육주제 : 학생복지,인권(키워드 :)관련지역 : 충북 > 청주시서원구
현황 및 문제점
저는 차상위 계층의 고등학생이며 취약계층 청소년들에 대한 지원 확대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과거에 비해 지원 금액이 증액된 것은 사실이지만 어떠한 복지 혜택이 있는지 정확히 알기가 어렵습니다.
만약 복지 혜택을 받는다 하더라도, 현실적으로 일반적인 교육 격차를 해소하기에는 턱없이 부족한 지원입니다.
저는 고등학교에 입학했을 때 거의 모든 과목의 부교재를 사야 한다는 사실에 놀랐습니다.
가장 저렴한 부교재라 하더라도 만 원대 중반이었고 조금 가격이 나가는 부교재는 2만 원대 초반이었습니다.
이때 부교재를 사야 할지 망설였지만 학교 내 대부분의 수업이 부교재로 진행되었기 때문에 어쩔 수 없었습니다.
선생님께 말씀드려볼까 했지만, 괜히 창피하기도 했고 다른 해결 방법도 없을 것 같아 부모님을 설득해 구입했습니다.
그리고 동시에 저는 저 때문에 불필요한 지출을 하신 부모님께 죄송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또한 학교 내 수행평가에 독서활동이 많아 책을 여러 번 구입해야 하는 상황을 마주하는데 책을 일일이 구입할 때마다
드는 비용이 너무 부담스럽고 중고 매물이 없었던 적도 많습니다. 하지만 학교 도서관에서는 찾는 책이 없어 빌리지 못했고,
오후 7시 이후로 집에 도착해 멀리 떨어진 도서관을 가는 것도 여간 힘든 일이 아니었습니다.
그리고 정말 사소한 일이지만 저는 영화관에서 영화를 볼 때마다 사고 싶은 것을 살 때마다 매번 죄책감에 시달립니다.
그래서 저는 저와 같은 문제를 겪는 취약계층 청소년들의 학교 수업으로 발생하는 문제집, 도서 구매의 지원 확대를 요구합니다.개선방안
취약계층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교재나 인터넷 강의를 무상으로 제공하거나 혹은 더 저렴한 가격에 판매해
경제적인 부담을 줄이고, 무료 온라인 학습 플랫폼을 개설해 학습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는 방안을 제시하고 싶습니다.
또한 받을 수 있는 혜택을 한눈에 정리해 주는 애플리케이션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기대효과
취약계층 청소년들의 경제적 부담이 줄어들고 교육 불평등이 완화될 것이며
그 결과, 학습 성과의 증진과 취약계층 청소년들의 행복 증대를 기대할 수 있을 것입니다.
총 댓글 5
2024.06.1123:29
동의 합니다
2024.06.1111:23
적극 동의합니다.
2024.06.0922:31
해당 내용에 동의합니다!
2024.06.0612:07
더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는 데에 동의합니다.
2024.06.0605:50
동의합니다.
비방, 욕설, 중복글 등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게시글, 상업광고 등 내용에 성격과 맞지 않는 글은 삭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