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제안

교육정책에 대한 의견을 개진하고 소통하는 공간입니다.

  • 학생

    뉴미디어 부적절한 언어표현 제재

  • 2024.07.03
    2406
  • 교육주제 : 일반(키워드 :#뉴미디어#혐오표현#청소년 언어습관)
    관련지역 : 경기 > 화성시
  • 현황 및 문제점

    시대가 빠르게 변함에 따라 현대 청소년들은 누구나 컴퓨터, 스마트폰과 같은 뉴미디어를 사용하고 있다. 이에 따라 인터넷과 SNS의 사용이 급격히 늘어나고 소통의 장소 또한 면대면 대화에서 사이버 공간의 소통으로 점점 더 옮겨가고 있으며 앞으로는 사이버상의 의사소통이 더 많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현대 청소년들은 어려서부터 인터넷과 스마트기기에 노출되어 사이버 소통에 능하고 그 사용 비중도 더욱 증가하고 있다. 뉴미디어 즉, 사이버 공간은 익명성이라는 특성이 있기에 몇 명 이용자들이 무분별하게 비속어와 혐오 표현을 사용하게 된다. 그렇기에 분별력이 아직 제대로 자리를 잡지 않은 청소년들이 인터넷 언어에 대한 노출이 증가하고 있고, 이를 통해 청소년이 사이버 공간에서뿐만 아니라 일상에서도 인터넷 언어를 사용하는 잘못된 언어습관을 갖는 데 영향을 끼친다는 생각이 들었고, 청소년의 뉴미디어 사용과 언어습관의 관계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자 연구를 시작하게 되었는데 뉴미디어 사용이 청소년 언어습관의 영향을 준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개선방안

    유튜버들의 말에 담긴 혐오 표현이나 타인을 희화화하는 행동에 대해서는 명확하게 제재할 수단이 없다. 게다가 유튜브는 접근 및 이용에 대한 별도의 연령제한을 두고 있지 않기 때문에 혐오표현이나 비하발언 같은 부정적인 언어표현에 대한 연령제한 정책을 제정해야한다.

    기대효과

    청소년들이 부정적인 언어표현 노출이 줄어들게 되면 평소 부정적인 언어습관이 완화될 것이라는 기대효과를 가지고 있다.

댓글 입력

0/1000

비방, 욕설, 중복글 등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게시글, 상업광고 등 내용에 성격과 맞지 않는 글은 삭제됩니다.

총 댓글 6
겨울쌤 2024.08.1301:30
공감하고 동의합니다.
6학년2반선생님 2024.07.0510:21
저도 뉴 미디어의 문제점에 대해 교사로서 인지하고 공감합니다. 이걸 막을 수 있는 구체적 방법에 대해서는 ...
민주주의 국가에서 표현의 자유를 어떻게 제한할지에 대해 사회적 합의가 필요해보이네요.
togethersch 2024.07.0421:25
해당 내용에 공감합니다. 현실화 하기에는 진행 간 여러 문제점들이 있을 수 있겠지만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앙가주망 2024.07.0400:30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연령 제한을 걸고 자극적이고 유해한 컨텐츠로부터 학생들을 보호해야한다는 의견은 찬성하나, 연령 제한의 정도의 차이는 사람마다 가치관에 따라 다를 것 같군요.
ia******** 2024.07.0314:57
노출이 되더라도, 잘 방어할 수 있고, 비판적으로 수용할 수 있는 능력을 교육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노출 자체를 금하는 방법은 어찌 보면 임시방편적인 방법이 될 수도 있습니다.
교육부에서는 할 수 있는 방안으로는 미디어리터러시 교육 강화가 있겠네요.
또한, 만약 작성자분께서 제안한 방안이 가능하더라도, 유튜버들의 혐오 표현이나 타인을 희화화 하는 행동에 대한 제재 수단 마련은 교육부보다는 문체부 소관 영역인것으로 생각됩니다.
지금은 없는 계정 2024.07.0312:56
가장 중요한 것은 실질적으로 노출을 줄일 수 있냐는 것이지, 어떠한 스탠스를 취하느냐가 아니죠.
근데 노출을 줄일 수가 없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것은 모든 것을 다 막아야 그나마 미약한 효과가 나오는 데, 미디어를 막는다고 해도 오프라인을 막을 수가 없죠.

가장 중요한 사실은 50년 전에도 이런 언어 노출이나 언어 사용행태는 똑같이 존재했다는 것입니다.
그 방향이 줄임말로 간 것만 빼면 나머진 다른 게 없습니다.
마찬가지로 당시에는 지역갈등이 지금은 성별 갈등등으로 바뀐 것만 다른 것처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