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제안

교육정책에 대한 의견을 개진하고 소통하는 공간입니다.

  • 학부모

    체육시간 시수

  • 2025.02.28
    7249
  • 교육주제 : 초중고교육(키워드 :#건강#체력#체육수업#체육활동)
    관련지역 : 전국
  • 현황 및 문제점

    우리나라 중고등학생들의 체육시간은 타국가보다 현저히 적은데요. 그로 인해 청소년 비만부터 우울증등 체력저하로 이어지곤 합니다
    기존의 단조로운 체육활동을 탈피해 학생들이 흥미를 느낄만한 다양한 스포츠와 활동을 늘려주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개선방안

    학교내 스포츠클럽활동을 30% 정도 늘리고 학교 스포츠클럽활동을 정규수업과 연계하여 운영하였으면 좋겠습니다
    아침시간이나 점심시간에 줄넘기 요가 필라테스 스트레칭 베드민턴등의 간단한 운동 프로그램 추가도 좋을거 같구요
    체육 전담교사분을 추가배치하여 체육관 및 운동장 시설을 현대화해서 학생들이 더 운동장에서 뛰놀며 체력을 키울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거나 지역 공공체육시설 및 스포츠클럽과 협력하여 방과후나 주말에도 학생들이 운동할 기회를 제공하였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
    유초등이나 어른들을 위한 체육시설은 많은 반면 중학생 고등학생들이 이용할 수 있는 체육시설공간은 찾기가 꽤나 어렵네요

    기대효과

    아이들의 학업스트레스도 잠시나마 내려놓을수 있고 학생들의 건강증진뿐 아니라 나아가서는 학습효율성 향상에도 기여할수 있다고 봅니다

댓글 입력

0/1000

비방, 욕설, 중복글 등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게시글, 상업광고 등 내용에 성격과 맞지 않는 글은 삭제됩니다.

총 댓글 9
da**** 2025.03.2610:56
취지는 공감하나.. 물리적인 시간과 공간이 부족한 것이 현실입니다.. 당장 수업시간에 사용할 실내 체육 공간 자체도 이미 포포포포화상태입니다. 그리고 더 중요한 것은, 체육 활동을 억지로 시킬 수도 없을 뿐더러 운동을 좋아하는 학생들도 극소수라는 것.. 이미 어렸을 때 부터 체지방률 30% 넘어가는 학생들이 80% 이상입니다. 이런 몸으로 체육 활동을 쉽게 할 수가 없겠죠. 이게 과연 운동 부족이 만들어낸 문제일까요? 아니요. 식습관의 문제입니다. 옛날을 생각해 보세요. 가족끼리 외식을 얼마나 자주 했나요? 한 달에 한 번? 몇 달에 한 번입니다. 요즘은 어떤가요? 일주일에 적어도 한 번은 외식, 집에서도 레토르트, 인스턴트, 밀키트, 반찬가게 등을 이용합니다. 당연히 당류가 많아 칼로리도 높고 건강에 좋지 않습니다. 살이 찔 수밖에 없지요.
togethersch 2025.03.0823:34
제안 배경과 기대효과 모두 동의합니다.. 저 또한 아이들이 많은 체육 활동을 하길 바라는 사람 중 한 명입니다.
다만 현재의 상태에서 체육 활동만을 늘리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려울 듯 합니다.
지금은 없는 계정 2025.03.0713:42
문제는 사교육과 학원에 있습니다. 잠깐 우리와 비슷한 사례의 일본을 예를 들어볼까요? 일본도 정규수업시간은 너무나 당연하게 이 나라와 별로 다르지 않습니다. 그러나 일본은 방과 후에 스포츠를 합니다. 편차치 최고점의 우수학교에서도 방과 후에 스포츠를 하면서 단련을 합니다. 한가지 예시를 들어보겠습니다. 이 나라 야구부 수는 고작해야 전국에 100여개 뿐입니다. 그러나 일본에서는 고교 야구부 수가 3000개가 넘습니다. 일본에서는 고교 야구부가 없는 학교가 다섯 학교에 한 학교 꼴입니다. 당연히 이 나라처럼 '야구'한다고 수업 빼먹겠습니까? 당연히 아닙니다. 대부분의 고교 야구부는 야구에 목숨을 걸지 않은 학생들입니다. 그런 기본부터 먼저 고쳐 놓고 나서 체육 시간이 부족하다는 말을 해야 하는 것입니다. 각종 운동부가 있는 고등학교가 있는 나라와 아닌 나라에서 체육 시설이 같길 바라면 그게 비정상입니다. 물론 일본에도 사교육 있고 학원 있습니다. 하지만 이 나라처럼은 안합니다. 이처럼 우리는 다른 나라를 보면 금방 무엇이 문제인 지 알 수 있습니다.
역으로 그런 기본도 안하고 체육시간 늘려봐야 결국 학교에서는 몰래 그 시간 다른데 쓰려고 하고 사람들끼리 다투게 될 뿐입니다.

무엇보다 성인들이 가장 운동 안하는 나라(특히 여자)에서 아이들은 하길 바라면 이것부터 이상한 것입니다.
es**** 2025.03.0613:30
체육 시간을 늘리면, 기초 기본 교육 시간이 줄어듭니다. 학교에는 강당이 한 곳이 있고 이곳을 전교가 같이 씁니다. 그러나 보면, 강당 사용이 어렵습니다. 또한 봄의 황사, 여름의 폭염과 폭우, 가을의 초미세먼지, 겨울을 추위와 폭설 등을 고려하면 운동장 사용이 어렵습니다. 이런 일련의 현실을 고려한다면, 집에 있는 아이들이 바깥에서 놀 수 있도록 가정에서의 지도가 우선 시 되어야 한다고 봅니다. 방과후에 주말에 아이들이 운동하면서 체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해 주세요.
lo******* 2025.03.0508:26
체육시간 신체활동을 늘리기 위한 학교 인력, 교과간 배분, 수많은 사회적요구로 힘든 현실입니다
겨울쌤 2025.03.0302:30
체육 시수가 늘어나는 것은 좋은데, 시간이 없습니다. 법제화된 수업 시간의 조정 없이 학교에 자꾸만 스포츠 활동을 늘리라는 계획이 내려와서 아이들이 오히려 힘든 상황입니다. 교육과정 단계부터 조금 더 체계적으로 이 부분이 다루어지면 좋겠습니다.
kadgerrdjdbeksnd 2025.03.0112:26
근데 학교 일과중에
스포츠클럽 할시간이 있긴 있나요?
시간확인을 해보셨나요

학부모라면 학생이 학교애서 어떤스케줄로
움직이는지 한번 알아보세요
알아보고 글쓰세요
무작정 이러지마시고

학교에 체육만있는게 아니라 수많은 과목이 있습니다
국회의원들이 이런식으로
법으로 만든 00교육들만해도 엄청나서
정규교과시간을 침해하고 있습니다

최근 체육계가 억지로 체육수업 늘리려고 하는데
대단히 억지스러워서 학생들에게 피해가 갑니다
khiy2k 2025.03.0100:43
좋은 의견 공감합니다.
시설이 좋으면 여학생들도 잘 참여합니다. 그러나 학교 현실은 운동장 1개, 강당 1개에서 4~5개의 체육수업이 동시에 이루어지기에 공간을 줄이거나 약식으로 수업해야 합니다. 거기에 미세먼지, 비, 눈, 오존, 혹한, 더위 등 운동장 수업은 많은 제약이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수업할 공간이 없습니다. 시설 확충이 먼저 이루어져야 합니다.
시쓰는맘 2025.03.0100:21
그러게요. 요즘 아이들 앉아서 폰만 들여다보니까요... 부산교육청인가(?)에서는 아침 운동 프로그램 같은 게 있더라고요... 이게 지역 교육지원청마다 서로 정책들이 다르고 추진하는 프로그램들이 달라서... 좋은 프로그램들은 좀 전국적으로 하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