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제안
교육정책에 대한 의견을 개진하고 소통하는 공간입니다.
자율적인 수업장학 제안(수업 공개 법제화 반대에 대한 해결방안 제안)
- 2023.12.021141183
- 교육주제 : 초중고교육(키워드 :)관련지역 : 전국
현황 및 문제점
수업공개 법제화 반대의견에 대한 해결방법을 생각해 보았습니다.
수업공개는 강제가 아닌 교사의 자율적인 참여로 해야 합니다.개선방안
1. 수업나눔 계획을 세우고 교사 간 동료장학으로 수업 결과물에 대해 나눈다.
수업계획서를 세운 후 이에 대한 결과를 수업한 교사 본인의 피드백 그리고 사진과 설명으로 동료들과 수업 결과에 대해 협의회를 가지고 이를 보고한다. 적당한 수업의 흐름에 대한 사진과 틀이 있는 설명형식을 공개수업 결과물로 인정한다.
2. 평가 결과는 서술식으로 하되 점수를 부여하지 않으며, 평가 결과는 교사와 학생이 적는다.
수업의 결과는 수업을 한 교사 본인과 수업을 받은 학생이 더 잘 압니다. 교사의 수업에 대해 아이들의 의견도 서술식으로 쓰게 하고 교사도 서술식으로 쓴 후 이에 대한 결과를 받아드립니다. 점수는 수업의 질 향상에 의미가 없습니다. 수업의 질을 향상하기 위해서 구체적인 피드백이 더 중요합니다.
3. 수업 공개한 결과를 학부모에게 알린다. 학부모의 알 권리도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4. 다양한 방식(동영상, 사진, 수업결과물 등)으로 수업을 공개한 교사에게 인센티브를 준다.(요즘은 워낙 다양하게 수업을 공유할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한 방식으로 수업을 공개한 교사에게는 인센티브를 주는 제도가 있어야 합니다.)기대효과
1. 자율적인 수업장학으로 수업을 질적으로 상승시키는 효과를 가질 수 있습니다.
2. 실질적인 교육의 주체가 함께 수업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교육에 대한 열의를 높일 수 있습니다.
총 댓글 3
2023.12.0516:13
자율적인 장학이 활성화 되도록 분위기가 많이 만들어 졌으면 좋겠습니다.
2023.12.0406:20
좋은 의견입니다.
다만 현재 운영 중인 방안인 것 같습니다..^^
다만 현재 운영 중인 방안인 것 같습니다..^^
2023.12.0216:12
학부모 대상 공개수업은 없는건지요~
비방, 욕설, 중복글 등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게시글, 상업광고 등 내용에 성격과 맞지 않는 글은 삭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