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제안

교육정책에 대한 의견을 개진하고 소통하는 공간입니다.

  • 교원

    발달장애 학생을 위한 대안평가 방안 마련

  • 2025.11.13
    2091
  • 관련지역 : 전국
  • 현황 및 문제점

    현재 학교 현장의 평가는 여전히 표준화된 지필평가와 경쟁 중심의 상대평가에 크게 의존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획일적인 평가 방식은 발달장애 학생들의 고유한 특성과 잠재력을 정확하게 측정하는 데 명백한 한계를 가집니다. 발달장애 학생들은 추상적 개념 이해, 정보 처리 속도, 장시간 주의 집중 등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습니다. 현행 지필평가는 이러한 인지적 특성을 고려하지 않아, 학생이 실제로 알고 있는 지식이나 능력이 아닌 '시험을 치르는 기술'이나 약점을 평가하게 될 위험이 큽니다.
    특수학급에서 배우는 교과목의 경우 학생의 수준과 특성에 맞게 평가가 이루어지지만, 그 외의 과목들에 대해서는 마치 한국어 사용자에게 아랍어로 된 시험지를 들이대는 것과 동일한 상황입니다.
    이는 학생과 학부모에게는 좌절감을 주며, 적절한 평가가 이루어지지 못해 후속 학습 목표 설정에도 어려움을 줍니다.

    개선방안

    대안평가를 공식화해주세요.
    1. 교육부, 국특원 차원에서 대안평가 실시 매뉴얼을 발간하여 주세요.
    2. 각급학교의 학업성적관리위원회 규정에 발달장애 학생을 위한 대안평가 규정을 반드시 포함하도록 해주세요.
    3. 현장에서 대안평가를 실시할 수 있도록 평가자료를 수준별로 제작하여 데이터베이스화 해주세요. 현장 교사들에게 이를 작성하라고 했을 때 많은 부담을 느끼는 것으로 보입니다.
    4. 모든 수업과 평가에 보편적 학습설계 원칙을 적용하도록 시스템을 정비하여 주시고, 교원의 역량강화를 위해 힘써주세요.
    5. 대안평가 시 나이스 시스템에 성적을 입력하는 것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나이스시스템을 개선하여 대안평가하는 경우에 적절히 입력할 수 있도록 만들어주세요.(평가 기준을 수정하거나, 서술형 작성의 확대)

    기대효과

    학생은 적절한 평가를 통해 효능감을 느끼며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비장애학생들은 정당한 편의제공이 무엇인지 학교생활 동안에도 지켜보며 진짜 평등과 공정이 무엇인지 배우게 됩니다.
    교사들은 발달장애 학생들의 성취를 적절하게 평가하며 학생에 대한 다각적인 데이터를 확보하게 되고, 이를 통해 맞춤형 교육을 실현하게 됩니다. 또한 평가의 다양성은 교사의 전문성을 신장하게 됩니다.
    사회적 측면에서는 모든 학생이 자신의 잠재력을 발휘하며 포용적인 교육환경을 조성하게 됩니다.

댓글 입력

0/1000

비방, 욕설, 중복글 등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게시글, 상업광고 등 내용에 성격과 맞지 않는 글은 삭제됩니다.

총 댓글 1
겨울쌤 2025.11.2020:05
같은 글이 중복이시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