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제안
교육정책에 대한 의견을 개진하고 소통하는 공간입니다.
수능감독 중고등학교 교사들 말고 대학교 교수님들이 하면 안될까요?
- 2025.11.1748156
- 관련지역 : 전국
현황 및 문제점
이건 아닌거 같아요. 수능시험 감독 할때마다 소송걸릴정도로 문제가 생기는데 왜 자꾸 중고등학교 교사들을 감독시키는거예요?
대학생 뽑는 시험이니까 대학교 교수님들 시키면 안돼요? 기본적으로 중고등학교 선생보다는 능력도 출중하고 차분하니 잘하실거 같아요.
내자식 시험볼때도 그러면 어떻게 해요.
대학교 교수님들이 수능시험 감독하는거 검토해주세요.개선방안
차분하게 감독 잘하실거 같습니다. 소송걸릴정도로 문제가 생길거 같지 않습니다. 하기싫다는 사람들 빼고 대학교수님들이나 학부모 감독 했으면 좋겠습니다. 학교시험때도 학부모감독 하는데 수능이라고 못하나요?기대효과
수능시험에서 더이상 소송걸릴정도의 문제가 생기지 않는다. 학부모들이 믿고 자녀들을 수능시험보게 할수있다.
총 댓글 6
2025.12.0608:33
이만큼 수능감독이 힘들다는 것이 현실인 것 같아요.
2025.11.2119:19
어느 분들이 하시든지 최선을 다하고자 하는 마음이 필요합니다.
2025.11.2020:07
누가 하든 참 어려운 일일 겁니다.
2025.11.1910:10
학부모 감독 경험과 정식 감독으로 시험을 치르는 것은 전혀 다른 난이도입니다. 하물며 수능 감독은 육체적·정신적으로 매우 힘든 업무입니다. 상황을 정확히 이해하고 그에 맞는 행동과 말을 하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닙니다. 그나마 중·고등학교 교사들의 경험이 있기에 현재 수준이 가능한 것입니다.
단순하게 시험지를 나누어 주고 감독만 하면 된다고 생각하면 안 됩니다. 민원과 소송의 위험도 상존하며, 학생, 시험장 환경 등 다양한 돌발 상황과 변수, 요구 대응 등 많은 노하우가 필요한 영역입니다.
단순하게 시험지를 나누어 주고 감독만 하면 된다고 생각하면 안 됩니다. 민원과 소송의 위험도 상존하며, 학생, 시험장 환경 등 다양한 돌발 상황과 변수, 요구 대응 등 많은 노하우가 필요한 영역입니다.
2025.11.1719:25
일단 교사들이 감독하는 것이 완벽하지도 않고 결함이 있다는 것에 대해 인정하는데요. 거기에 대한 대안이 대학교수, 학부모 감독이라는게 전혀 이해가 되질 않네요. 대학에서 시험 안봐보셨나요? 대학 시험이야말로 엉망으로 감독하고 중구난방으로 시험 운영하는 빈도가 훨씬 높을 텐데요. 이 부분은 나쁘다는 건 아닙니다. 대학 중간/기말이 당연히 큰 시험들보다는 투입할 수 있는 자원도 부족하고 중요도도 떨어지니까요. 근데 대학 면접, 입학사정관으로서도 자기의 확고한 취향에 따라서 채점자 객관도, 신뢰/타당도는 무시해버리는 경우들이 대학 교수님들한테서 굉장히 많습니다. 그 분들이 오히려 지나치게 자아가 비대해서 시험 본부 측에서 통제하기가 더 어렵죠. 거기에 일반 대중 표본이랑 다를 바 없는 학부모를 무슨 기준으로 선발해서 그 중요한 시험을 맡기나요? 지금 말씀하시는 방법들은 오히려 시험 감독 역량, 시험 관리/통제 역량을 더 하향 평준화시키는 확실한 방법들입니다.
2025.11.1712:50
동의합니다.^^
어떤 결과가 나올지 기대되기도 하고요. 쉽지는 않을 듯합니다.
어떤 결과가 나올지 기대되기도 하고요. 쉽지는 않을 듯합니다.
비방, 욕설, 중복글 등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게시글, 상업광고 등 내용에 성격과 맞지 않는 글은 삭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