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답변

정책제안에 대한 교육부의 공식답변 공간입니다.

댓글 입력

0/1000

비방, 욕설, 중복글 등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게시글, 상업광고 등 내용에 성격과 맞지 않는 글은 삭제됩니다.

총 댓글 4
파란하늘5 2025.06.2622:56
답변 주셔서 감사합니다. 하지만, 현재의 수행평가는 주어진 평가기간에 결시한 학생들에 대해선 수행평가를 볼 때까지 추가로 계속 기회를 줘야 하는데,
이에 대해 학생들이 악용하는 사례가 너무 많습니다.
그래서 일부러 수행있는 날 결석, 조퇴 등으로 빠진 후 다른 반 친구랑 뭐 나왔는지 공유합니다.

그리고 교사는 수업시간에 이루어져야 할 수행평가가 방과 후 남아서 결석한 학생들이 학교 올 때를 기다리며 별도로 수행평가를 실시하는 비효율적이며 수행평가의 실시시기를 넘어서는 파행적 수행평가가 이루어집니다.

물론 이러한 사례는 매우 심각한 문제점들 중 하나에 불가합니다.

또하나 예를 들면 수행평가 계획에 대해선 학교알리미로 정보공시가 되고 있고 어떤 평가 항목에 대해 어떻게 평가할지 세부적인 평가기준까지 공유되고 있기에 학원 많이 다닐수록 수행준비까지 시켜주는 학원이 더 많이 생기고, 이는 오히려 사교육을 더 조장하게 되는 결과로 이어진듯 합니다.

마지막으로, 수행평가의 목적에 맞게 운영되어야 합니다. 하지만 학생도, 교사도 대입이라는 강력한 목표때문에 결국 수행평가는 학생들의 성적에 대해 상대적으로 등수를 나누는 도구 중의 하나가 되었을 뿐입니다. 특히 1학년부터 시행되는 상대등급(5등급)의 부담감도 매우 크게 작용되었으며 고교학점제의 40%성취율을 높이기 위해 어떻게 하면 수행평가 점수 급간을 정하고, 난이도를 조절할 수 있을지 고민하는 평가등급을 나누기 위한 평가로 전략한 것입니다.

계층을 나눌수밖에 없는 대학 서열화, 취업 서열화, 부의 격차 등 결국 사회구조가 바뀌지 않는 한 평가는 대입을 위한 수단일 뿐입니다.
이젠 받아들이면 좋겠습니다.
학생들도 교사들도 수행평가란 결국 지필평가와 같이 점수 서열화를 나타내야 하는 평가도구일 뿐입니다.
학생들의 사고력을 높이고, 창의력을 향상시키며, 논리적인 문제 해결력을 키우는 일들은 수업방법과 교육활동으로도 족합니다.
제이슨 2024.07.2816:10
.
togethersch 2024.03.0314:05
답변 주셔서 감사합니다~~!
함께학교 (원글작성자) 2024.02.1623:02
제안자 na*********님 등의 정책 제안에 대한 답변입니다. 함께학교에 많은 관심을 가져주셔서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