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제안

교육정책에 대한 의견을 개진하고 소통하는 공간입니다.

  • 일반

    학교에서 교과전담 과목을 정할 때, 교사의 특기도 반영하는 제도가 있어야 합니다.

  • 2024.02.15
    5344
  • 교육주제 : 초중고교육(키워드 :)
    관련지역 : 전국
  • 현황 및 문제점

    현재 초등학교에 교과전담제도를 운영하며, 영어와 체육 같은 과목을 우선시 하는 데, 인공지능 시대를 대비한다고 하면서 왜 실과는 외면을 받습니까? 막상 담임 선생님들 중에서 외부강사 불러서 코딩 수업을 진행할 경우가 많은 데, 시대가 시대이니 만큼 이제는 좀 트렌드한 국가의 먹거리 산업에 신경을 쓰려면 코딩, 인공지능 수업이 포함된 실과 교과가 더욱 중시되어야 합니다.

    개선방안

    얼마전 영어는 교과 제도를 잘 활용하고 있는 지? 조사해가면서? 왜 실과와 같은 전문성이 요구되는 교과 전담교사제를 잘 활용하지 못 합니까? 이제는 어학계열 학과는 50여개나 줄어들고, 인공지능 학과는 반대로 50여개가 늘었다는 데, 초등도 이것을 반영해서 영어교과 못지 않게 실과 (코딩, 인공지능) 교과도 학교에서 얼마나 잘 시수를 편성해서 운영 중인지? 전수조사를 해야 합니다.

    기대효과

    학교마다 코딩, 인공지능 교구 구비정도가 천차만별이고, 이쪽 분야에 전문성이 있는 교사도 학교를 옮기면 실과가 아닌 체육이나 하라고 교사의 개별적인 전문성은 싹 무시당하는 현실입니다. 장관님께서 강조하시는 인공지능과 에듀테크 교육 활성화를 위해서는 이런 분위기가 바뀌어야 됩니다. 학교의 관리자들이 이쪽 분야를 잘 모르고 경시하는 부분은 바뀔 수 없어도, 실과는 반드시 교과 전담과목으로 우선적으로 선정되어 전문성있는 교사들이 역량을 사장시키지 않아야 미래에 필요한 교육이 공교육 안에서 가능해질 것입니다.

댓글 입력

0/1000

비방, 욕설, 중복글 등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게시글, 상업광고 등 내용에 성격과 맞지 않는 글은 삭제됩니다.

총 댓글 4
지금은 없는 계정 2024.02.1814:22
중요하지 않다는게 아니라 교육과정 전반에 차지하는 비율이 낮습니다.
togethersch 2024.02.1622:21
초등교원이 아니라 직접적인 환경을 모르지만. 각기 교과는 모두 고유한 가치를 지니고 있기에 특정 교과에 대한 전문성이 무시되는 환경은 없어야 할 것 같아요
불곰쌤쌤 2024.02.1608:58
초등에서 코딩은 교과서마다 다르지만 6학년 실과에서도 1차시 밖에 안됩니다.
1년 내내 코딩이 된다면 코딩 전문으로 하는 실과 전담이 필요하지만,
그렇지 않기 때문에 실과 전담이 적습니다.
거기에 학생 수 감소로 인해서 초등은 한동안 전담을 줄이고 있습니다.
그래서 일년 내내 전문성이 요구되는 영어 위주로 반영되고 있습니다.
sk***** 2024.02.1519:45
중장기적인 안목에서 타교과와의 형평차원에서 함께 고려할 사항이라고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