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제안

교육정책에 대한 의견을 개진하고 소통하는 공간입니다.

  • 학생

    특수학교와 일반학교간의 교류에 관한 정책 제안

  • 2024.07.09
    1804
  • 교육주제 : 특수교육(키워드 :#특수교육)
    관련지역 : 전국
  • 현황 및 문제점

    특수교육법 제 15조(통합교육) 및 제 4조(교육의 기회균등)에 의거하여 장애 아동이 통합교육을 통해 비장애 아동과 함께 학습하고 상호작용을 하며 사회 통합 및 발전에 기여해야 하지만 현 대한민국에서는 통합교육이 잘 실시되지 않는다는 문제점이 있다. 초등학교에서는 통합교육이 적절히 실시되고 있지만 중,고등학교에서는 비교적 통합교육이 잘 실시되지 않는다. 그 증거로 초등학교에서는 장애 학생과 같이 생활하기에 많이 마주치지만 중, 고등학교에서는 비교적 접촉이 어렵다는 학교 구성원들의 발언이 존재한다. 고로 중, 고등학교에서도 사회 통합을 위하여 통합교육을 실시하여야 한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필자의 논리로 비장애 학생이 받는 정규학교수업 커리큘럼을 장애 학생이 같이 따라가기엔 조금의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이에 중,고등학교에서 여전히 통합교육이 적절히 시행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개선방안

    장애 학생과 비장애 학생이 같은 커리큘럼 대로 교과 수업을 진행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생각된다. 하지만 우리가 앞으로 대한민국이라는 거대한 사회를 이끌고 살아가게 되면서 더욱이 장애인과 비장애인간의 협력의식은 중요해 질 것이다. 그렇기에 장애 학생과 비장애 학생간의 통합 교육은 여전히 중요하지만 위의 논리대로 실질적이고, 이상적인 통합교육은 어렵기에 주기적으로 장애 학생과 비장애 학생 간의 접촉을 추진하는 수업 시간을 양측 커리큘럼에 귀속시킬 것을 제안하는 바이다. 이러한 방식은 양측의 교과커리큘럼을 완전히 합일시키자는 의견과 아주 판이하며 오히려 양측의 교과과정을 엄격히 분리하며 실시하자는 의견에 가깝다. 결과적으로 엄격히 분리된 교과과정 속에서 만남의 빈도를 획기적으로 증가시키자는 주장이다.

    기대효과

    위의 정책으로 인하여 비장애 학생들과 장애 학생들의 만남 빈도가 늘어날 것이며, 결과적으로 장애 학생은 비장애 학생과의 만남을 통해 추후 미래에 사회 진출을 할 시기에 더욱 효과적으로 사회에 녹아들 수 있으며 우리 대한민국이라는 거대한 사회를 지탱함에 있어 보탬이 될 것이다. 이러한 이점은 장애 학생만이 가지게 되는 것이 아니다. 비장애 학생들도 마찬가지로 장애 학생들을 많은 접촉으로 이해하게 되며 사회에 진출하거나 같이 협업을 할 때에 더욱 효과적인 업무 역량과 성과를 보일 것이다.

댓글 입력

0/1000

비방, 욕설, 중복글 등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게시글, 상업광고 등 내용에 성격과 맞지 않는 글은 삭제됩니다.

총 댓글 4
부산특수교사 2024.08.2708:47
무슨 말씀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같이 수업하자는 말씀인데 목적, 내용, 방법에 관한 사안이 다 빠져있네요.
겨울쌤 2024.08.1301:26
공감합니다.
togethersch 2024.07.0923:57
통합 수업을 통해 수행평가에서 장애학생들이 다소 불리한 경우도 있지요. 자리가 마련되어 관련 내용에 대해 토의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지금은 없는 계정 2024.07.0915:31
사람에게는 억지로 이데올로기를 주입할 수 없습니다. 보통 초등학교 때는 장애인 엄마들이 그걸 깨닫지 못하기 때문에 통합학급이니 혹은 일반 학교니 이런 곳을 고집하고 또한 이해해줄 것이라는 장밋빛 착각에 빠져 삽니다. 하지만 중학교 정도만 되어도 그게 당연히 아니라는 것을 수많은 경험과 상처로 깨닫기 때문에 오히려 더 기피하게 되고, 장애인 전용으로 모이는 것입니다.
실제로 이러한 정책이 가능하려면 비 장애인이 장애인과 모이거나 섞이거나 만났을 때 실질적으로 기능하는 이득이 반드시 존재해야 합니다. 하지만 그런 학생의 수준에 전혀 맞지 않는 고상한, 심지어 왜곡된 일부의 이데올로기만 강요하게 되면 당연히 제대로 기능할 가능성은 없고, 오히려 심각한 역효과만 일어나는 것입니다. 그렇게 강요된 이데올로기가 자신의 '자유'를 침해한다는 것만 매우 강하게 받아들이기 때문에 강력한 분노를 유발하는 것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