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제안
교육정책에 대한 의견을 개진하고 소통하는 공간입니다.
수업팀과 업무팀으로 이원화시키면 안될까요.
- 2024.07.10306125
- 교육주제 : 초중고교육(키워드 :)관련지역 : 전국
현황 및 문제점
교무실 상황을 보면 학년부서나 업무부서 중심으로 부장을 중심으로 계원을 두고 일을 하고 있습니다. 물론 계원들 중에는 담임교사를 겸하는 교사들이 있죠. 학교에 여러 해 동안 있어본 결과 학교는 군대 조직이 아니다보니 부서장 중심의 업무처리가 매우 어려운 점이 있습니다. 상명하복이 일단 안되고 담임교사들은 학급을 운영하는 매우 독립적인 입장이라서 어떤 부서 소속의 계원으로 종속적으로 활동하게 하는 것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교과교사들 역시 자기 교과에 대한 독립적인 입장을 갖고 있다보니 어떤 부서에 종속적으로 소속되어서 활동하는게 어렵습니다. 아마 대부분의 교사들이 팀웍이 중요한 협력적인 일처리 보다는 매우 독립적으로 자기 맡은 일을 하고 있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결국 수업만 하는 사람들은 수업팀에 넣고, 업무만 하는 사람들은 수업없이 업무팀에 넣으면 어떨까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꼭 부서나 부서장이 있어야하는 것은 아닌거 같습니다. 업무를 균등하게 나눠서 업무팀에 있는 사람들이 진행하면 될거 같습니다. 담임업무도 일부는 업무팀에서 가져가고, 일부는 수업팀에서 가져가서 외국처럼 HR수업 교사가 진행하면 될거 같습니다. 조종례가 필요 없겠죠. 현재 교사들만 가지고 수업팀과 업무팀을 만들기에는 팀원들이 모두 부족합니다. 조금 더 인력을 채용하면 충분히 가능하다고 여겨집니다. 현재 학교가 부서 중심적이고 수업과 업무를 동시작업함으로써 오는 폐해들을 없애는 방법으로 생각해본 내용입니다. 구체적인 방법은 매뉴얼을 만들어야할 정도로 방대하겠지만, 기본 구조인 수업은 수업팀, 업무는 업무팀에 대한 기본 골격을 가지고 현재 학교가 가지고 있는 문제점을 해결해보는 것은 어떨지 하여 글을 작성해보았습니다.개선방안
수업팀, 업무팀기대효과
수업팀, 업무팀
총 댓글 5
2024.09.1100:26
업무교사의 경우 최소한의 수업을 진행하던가 보결 위주로 수업을 진행하는 것은 어떨까요?
2024.08.1301:25
고민이 여러 가지 방향으로 이루어지면 좋겠습니다.
2024.07.1613:13
고교학점제가 변화의 시작일 수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하지만 업무만 하는 교사를 교사라 부르기 힘들지 않을까하는 생각이 듭니다.. 즉, 교사는 수업만 하는게 가장 이상적이긴 한데요……… 나머지는 이만 줄이겠습니다..
2024.07.1321:58
제시해주신 의견대로 새로운 방식으로 학교가 운영된다면 어떻게 변할지 기대가 되네요~!
2024.07.1120:27
일부 직책 또는 기피 업무에 적용하는 것에 동의합니다.
비방, 욕설, 중복글 등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게시글, 상업광고 등 내용에 성격과 맞지 않는 글은 삭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