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제안

교육정책에 대한 의견을 개진하고 소통하는 공간입니다.

  • 학생

    학교 잔디 운동장 조성 지원 정책

  • 2024.08.10
    16257
  • 교육주제 : 학생복지,인권(키워드 :#건강#체육#잔디운동장)
    관련지역 : 경기 > 고양시일산동구
  • 현황 및 문제점

    안곡고등학교는 흙(마사토) 운동장을 가지고 있습니다. 안곡고등학교의 학생자치회장으로서 학생들이 이 흙 운동장에 대해 어떤 문제점을 느끼고 있는지 말씀드리겠습니다.

    1. 흙먼지/미세먼지로 인한 건강 악화
    학생들이 체육대회를 하거나, 체육 시간 혹은 점심시간에 운동장에서 체육을 할 때 엄청난 양의 먼지가 날립니다. 체육대회처럼 몇백 명의 학생들이 한곳에 모일 때면 더더욱 그런데, 체육대회 날 저를 포함한 다수 학생이 대회 내내 기침했습니다. 이처럼 많은 양의 흙먼지/미세먼지가 날리는 현상은 우리 학생들과 선생님들의 폐 건강을 매우 악화시키며, 호흡기 질환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아이들은 성인보다 호흡률이 2~3배 많은 만큼 학생에게 특히 더 심각한 문제가 아닐 수 없습니다. 또한, 먼지가 눈에 들어가면 눈에도 심각한 질환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2. 부상률 증가
    운동장은 인조 잔디 운동장보다 경기 중 부상률이 약 2배 높게 나타난다는 연구 결과(2011년)가 있습니다. 실제로 우리 학교 학생들이 조금만 넘어져도 크게 다치는 경우를 자주 봤습니다.

    3. 학생들의 체육 활동 소홀
    위에서 말했던 부상 문제 때문에 다칠 것이 두려워 뛰고 싶은 만큼 못 뛰고 몸을 사리는 친구들도 많이 봤습니다. 이는 자연스럽게 학생들이 체육 활동을 소홀히 하게 되는 계기가 됩니다.

    4. 운동수행능력 향상
    마사토 운동장보다 잔디 운동장에서 운동수행능력이 더 향상된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잔디 운동장은 일반 학생들에게도 도움이 되겠지만, 운동을 직업으로 생각하는 학생들에게는 더욱더 도움이 될 것입니다. 미래 체육인들을 더 효과적으로 양성하기 위해서는 우리나라 내 잔디 운동장을 갖춘 학교 수를 늘려야 합니다.

    5. 길고양이 똥
    이는 우리 학교 같은 특정 학교들만의 문제일 수 있는데, 길고양이들이 학교 운동장에 똥을 굉장히 많이 쌉니다. 이 때문에 체육 활동을 할 때 매우 불편하고 냄새도 많이 납니다. 잔디 운동장으로 운동장을 바꾼다고 이 문제가 완전히 해결될 것이라는 보장은 없지만 그래도 어느 정도는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6. 비 온 뒤 사용 불편
    비가 온 뒤에는 운동장에 물웅덩이가 생겨 사용을 아예 못 하거나 사용하기 불편할 수 있습니다. 잔디 운동장으로 교체되면 비가 온 후에도 훨씬 편하게 운동장에서 체육 활동을 할 수 있을 겁니다.

    7. 학교 실내 환경 오염
    체육 수업을 하고 난 후, 학생들의 신발에 모래가 자주 붙습니다. 이 상태로 교실까지 걸어가다 보니 실내화를 따로 착용하지 않는 학교들에서는 학교 내에 흙먼지가 쌓이게 됩니다. 실내화를 착용하는 학교들도 학생들이 실내화를 착용한 채로 잠깐 운동장을 들리는 경우도 많습니다.

    개선방안

    운동장을 잔디로 교체하는 과정은 큰 비용이 듭니다. 학교들이 기존 흙 운동장을 잔디 운동장으로 교체할 수 있도록 정부 차원에서 지원을 해주는 정책이 활성화되면 학교 입장에서는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러한 지원을 실시한 사례를 보기는 했지만 아직 극소수의 학교들만 지원을 받았으며, 아직 우리나라 대부분 학교들의 운동장이 흙인 것은 사실입니다.
    인조잔디에 유해물질이 검출된 사례를 근거로 잔디 운동장 조성에 반대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지난 2021년부터 2022년까지 최근 2년간 학교 현장에서 진행한 271개 인조 잔디 운동장에서 유해 물질이 불검출되었다는 결과 자료가 교육청 내에서 나온만큼, 오늘날 인조잔디는 안전하다는 연구 결과도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하지만 학생들의 안전과 건강이 최우선인만큼 정부가 꼼꼼히 검토해보아야하는 문제임은 확실합니다.

    기대효과

    1. 학생들과 선생님들이 흙먼지/미세먼지로부터 자유로워집니다.
    2. 부상률이 줍니다. 뛰다가 넘어져도 가볍게 쓸리는 정도로 그칩니다.
    3. 다칠 위험이 준 만큼 학생들이 체육 활동에 더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됩니다.
    4. 학생들이 운동수행능력이 향상되며, 운동을 직업으로 꿈꾸는 학생들에게 특히 도움이 됩니다.
    5. 길고양이들이 누고 가는 똥 수가 줍니다.
    6. 비가 온 뒤에도 쾌적하게 운동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7. 교실 바닥에 흙먼지가 돌아다닐 일이 없습니다.

    * 더 많은 분이 볼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이 글을 다른 사이트들에도 남기고 있는 점 이해해 주시길 바랍니다.

    참고 자료:
    한수진 기자, "경기도내 학교 흙 운동장 2천200곳…미세먼지 속 뛰노는 아이들", 경기일보
    박종민 기자, "[인조잔디의 전략] ③ 마사토 vs 인조잔디, 학교 운동장과 신체활동", 한스경제
    이윤영 기자, "먼지 날리고 비 오면 질퍽대는 학교 운동장 없앤다", 연합뉴스
    전성남 기자, "최근 2년간 서울시 학교 271개 인조 잔디 운동장 유해 물질 불검출", 스트레이트 뉴스

댓글 입력

0/1000

비방, 욕설, 중복글 등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게시글, 상업광고 등 내용에 성격과 맞지 않는 글은 삭제됩니다.

총 댓글 7
hasunsaeng 2024.08.2610:38
좋은 제안인 것 같습니다~
괜찮은선생님 2024.08.2213:41
인조잔디를 통해서 학생들에게 건강쪽으로 혜택인 큰 만큼 한번정도 고려해 보면 좋을것 같습니다.
khiy2k 2024.08.1502:05
인조잔디는 경험상 문제가 많습니다. 또한 환경 기준이 높아지면 있던 인조잔디도 걷어내야 하고 실제 걷어낸 경우가 있습니다. 천연 잔디 비용이 많이 드는 것을 알지만 이제 우리나라 정도의 국력이라면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na********* 2024.08.1409:17
학교 예산이 남는 것으로 조성하기는 어렵습니다. 교육청 단위로 예산 지원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인조잔디도 많이 밟으면 건강상의 이유로 걷어내야하는 상황이 생기지 않는다면요...
겨울쌤 2024.08.1300:57
학교 예산이 남는다 하지 말고, 이런 좋은 환경 조성에 쓰이면 좋겠습니다.
togethersch 2024.08.1107:30
인조 잔디 운동장이 있는 학교에서 근무해보니 장점이 많더라구요.
예산 확보가 힘들순 있으나 예산이 가능한 바에서 인조 잔디 운동장 조성 사업이 활발히 이루어지면 좋을 것 같아요.
다만 운동장 일부 모퉁이 영역에는 모래를 사용할 수 있는 구역이 별도 조성되면 더욱 좋을 것 같습니다!
불곰쌤쌤 2024.08.1005:45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다음 같은 이유로 찬성합니다.

1. 학생 건강 증진: 흙 운동장에서 발생하는 흙먼지와 미세먼지는 학생들의 호흡기 건강을 위협하고, 알레르기 질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잔디 운동장은 흙먼지 발생을 줄이고, 더욱 쾌적한 운동 환경을 제공하여 학생들의 건강 증진에 기여할 것입니다.

2. 부상 위험 감소: 흙 운동장은 특히 비가 온 후 미끄럽고 울퉁불퉁하여 발목 부상이나 낙상의 위험이 높습니다. 잔디 운동장은 흙 운동장에 비해 충격 흡수력이 뛰어나 부상 위험을 현저히 줄일 수 있습니다. 특히 성장기 학생들에게 안전한 운동 환경은 매우 중요합니다.

3. 운동 수행 능력 향상: 잔디 운동장은 흙 운동장보다 균일하고 안정적인 지면을 제공하여 다양한 운동 종목을 수행하기에 적합합니다. 잔디 위에서의 운동은 근육과 관절에 무리를 주지 않으면서 운동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잔디의 촉감과 시각적인 효과는 운동에 대한 흥미를 높여 더욱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할 수 있습니다.

4. 학교 환경 개선: 잔디 운동장은 학교 환경을 쾌적하고 아름답게 만들어 학생들의 정서적 안정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푸른 잔디는 심리적인 안정감을 주고, 학습 효과를 높이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5. 장기적인 관점에서의 투자: 잔디 운동장 조성에는 초기 비용이 많이 들지만, 장기적으로 볼 때 유지보수 비용이 적게 들고, 학생들의 건강과 안전을 위한 투자라는 점에서 매우 가치 있는 일입니다.

물론, 잔디 운동장에도 단점이 있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유지 관리에 어려움이 있거나, 여름철 고온으로 인해 잔디가 손상될 수 있다는 점 등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단점들은 적절한 관리와 보수를 통해 충분히 해결할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잔디 운동장 교체는 학생들의 건강과 안전을 위한 최선의 선택입니다. 학교 구성원 모두가 힘을 모아 잔디 운동장 조성을 위한 노력을 기울인다면, 안곡고는 더욱 쾌적하고 안전한 학습 환경을 갖춘 학교로 거듭날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