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제안

교육정책에 대한 의견을 개진하고 소통하는 공간입니다.

  • 교원

    교칙 강화로 자기 행동에 책임지는 교육 실현

  • 2023.11.22
    6234
  • 교육주제 : 일반(키워드 :)
    관련지역 : 전국
  • 현황 및 문제점

    1. 교육의 가치와 공동체 질서를 훼손하는 행동을 보이는 학생의 변화를 위해 학교가 실질적으로 할 수 있는 조치가 없음.
    2. 자신의 감정과 행동을 조절하는 법을 배워야 하는 학생들이 교육 받지 못함.
    3. 자기조절이 어려운 학생들의 폭언, 폭행, 폭력적 행위에 다른 학생들이 무분별하게 노출됨.
    4. 실질적으로 책임을 가르칠 수 없게 되어 버린 학교의 상황은 많은 개인과 사회의 문제를 예방하지 못하며, 이는 우리 사회의 큰 병임.

    개선방안

    1. 시도교육청 별로 법적 효력을 가진 교칙 제정
    가. 시도교육청 별로 법적 효력을 가진 교칙을 제정하여 학교에 교육을 받으러 오는 학생과 학부모가 이를 지킬 수 있도록 한다.
    나. 교칙의 내용은 교육의 가치와 공동체 질서를 위해 필수적 내용으로 구성하며, 이를 지키지 않을 시 법적인 의무를 지도록 한다.
    다. 단위 학교에서는 교칙에 따라 문제 학생의 행동 등에 대하여 엄격히 처리한다.
    2. 조절이 어려운 학생들에 대한 교육 장치 마련
    가. 교육 공동체를 훼손하는 행위로 정상적인 교육 활동을 방해하거나 다른 사람을 위협하는 경우, 즉시 학교에 마련된 분리 공간으로 분리한다.
    나. 학교 내 분리공간에 상주하는 상담교사와 경찰 인력을 배치하며, 해당 학생에게 학교에서 취할 수 있는 상담 치료 및 교육을 제공한다.
    다. 학교의 경고와 문제 해결 노력에도 자신을 조절하지 못하고 어려움을 겪는 학생은 적절한 치료와 교육을 받을 수 있는 특별 교육 기관에서 교육을 받도록 한다.
    라. 특별 교육 기관에 자신의 자녀가 배치되는 경우, 학부모가 이 학생을 바르게 양육할 수 있게 돕는 특별 교육을 반드시 이수하도록 한다.
    마. 학교와 교육청의 판단, 절차에 따라 이러한 조치를 받은 학생과 학부모는 이를 의무적으로 수행한다.

    기대효과

    1. 조절이 어려운 학생이 스스로를 돌보고 사회에 어울려 윤택한 삶을 살 수 있도록 적절한 교육을 받게 할 수 있다.
    2. 엄격한 규칙이 있어야 교사, 학부모, 학생이 감정 싸움을 하지 않고 교육의 본질을 지킬 수 있다.
    3. 누군가에 의해 당장이라도 공동체가 위협 받을까봐 마음 졸이는 학교가 아니라 든든한 학교에서 학생들이 교육 받을 수 있다.

댓글 입력

0/1000

비방, 욕설, 중복글 등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게시글, 상업광고 등 내용에 성격과 맞지 않는 글은 삭제됩니다.

총 댓글 4
테라리움 2023.11.2912:30
적극 동의합니다!
na********* 2023.11.2312:36
동의합니다.
괜찮은선생님 2023.11.2309:02
공감합니다.
hh********** 2023.11.2214:17
우리 학교에서도 교칙을 정비하고 있는데 참고하면서 읽어봐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