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제안

교육정책에 대한 의견을 개진하고 소통하는 공간입니다.

  • 교원

    대규모 면단위 중학교(총 45학급, 학생수 1300여명) 전입 제한해주세요.

  • 2023.11.22
    2333
  • 교육주제 : 학교배정(키워드 :)
    관련지역 : 전국
  • 현황 및 문제점

    신도시 개발로 인구가 급증하고 농어촌 전형 관련 입시를 위해 전략적으로 자사고, 외고 입학을 위해 전입 학생이 늘어나는 면단위 학교들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행정구역상 주소지가 면단위라 지역교육청에서 배정을 하지 않고 학교에서 직접 배정 업무를 하고 있고 관련 민원으로 전입 인원에 제한을 두기 어려운 상황이라 전입생이 너무 많습니다.
    제가 있는 학교는 학년초 학급당 인원이 거의 30명에서 시작하는데 올해 3학년만 해도 14학급에 전입생만 64명으로 학급당 인원이 35명을 훌쩍 넘은 상황입니다. (1학년 18학급, 2학년 14학급에도 각각 40여명씩 전입 왔습니다. )
    교실 공간이나 급식실이 제한적이므로 수업의 질이나 생활 지도, 진학 지도, 성적처리 등 학교생활 전반에 문제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교실 공간이나 기자재가 부족하여 다양한 유형의 수업을 진행하기에 어려움이 있으며,
    지속적으로 새로운 학생이 유입되어 생활 지도에 새로운 문제 유형이 계속 발생하고,
    고입 정원이 정해져 있는데 타시도에서 유입되는 학생들로 인해 원주민 학생들이 오히려 타지역으로 진학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하며
    타시도 학생들은 고입 결과가 마음에 들지 않을 경우 입학 전에 재배정 받아 타시도로 가버립니다.
    3학년 2학기 중간고사 이후 전입온 학생만도 30여명이 넘어 수행평가나 성적처리에도 어려움이 매우 큽니다.
    거의 대부분 선생님들 시수가 주당 22~24시간으로 과중한데 진학지도, 생활지도나 성적처리에 에너지가 너무 많이 듭니다. (상담이나 성적처리를 마무리했다 싶으면 새로운 학생이 자꾸 와서 새로 일을 해야 합니다.)

    개선방안

    학교 주소지에 따라 배정 업무를 분배하는 것이 아니라 학급수나 학생수에 따라 배정업무를 하면 좋겠습니다. 현재 제가 근무하는 학교는 무늬만 면단위 학교지 사교육 환경이나 다른 인프라는 대도시와 같습니다. (수도권으로 사교육 받으러 통학 가능한 지역입니다. )
    일정 학급수 또는 학생수를 초과할 경우 교육지원청에서 배정 기준에 따라 업무를 처리할 수 있도록 하면 좋겠습니다.

    기대효과

    무제한적으로 학생수가 늘어나는 것을 방지하여
    1. 학급당 학생수가 급증하지 않아 수업의 질이 향상될 것으로 보입니다.
    2. 생활 지도를 안정적으로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3. 고입 TO에 따라 원주민 학생들이 타지역으로 진학하게 되었는데 전입생들이 입시 결과에 따라 배정 후 타시도로 재배정 받아 가버리는 불합리한 상황이 조금은 나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4. 진학 지도나 성적 처리 시 혼란이 덜할 것으로 보입니다.

댓글 입력

0/1000

비방, 욕설, 중복글 등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게시글, 상업광고 등 내용에 성격과 맞지 않는 글은 삭제됩니다.

총 댓글 3
ta********* 2023.11.2422:03
동의합니다. 그런데도 무슨 교원 당 학생 수가 13.3명이랍니까? 미.친 교육통계
dn******* 2023.11.2312:40
저는 초등이지만 동의합니다. 학급에 35명 초과라니, 학생 지도가 어려울 것 같습니다.
괜찮은선생님 2023.11.2309:08
동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