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제안

교육정책에 대한 의견을 개진하고 소통하는 공간입니다.

  • 교원

    학생들의 화장에 관련한 규제 마련

  • 2024.11.14
    15946
  • 교육주제 : 학생복지,인권(키워드 :#화장)
    관련지역 : 전국
  • 현황 및 문제점

    최근 들어 많은 학생들이 외모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학교에서도 화장과 관련한 규제를 둘러싼 갈등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화장은 학생들에게 과도한 외모 치장에 대한 관심을 조장할 수 있으며, 학습에 집중해야 할 시기에 외모에 지나치게 신경을 쓰게 하여 학업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또한, 화장품 구매로 인한 경제적 부담이 가중되며, 학생 간 외모와 화장 정도에 대한 비교로 인한 심리적 스트레스와 자존감 저하가 발생할 우려도 큽니다. 이에 따라 적절한 규제를 마련해야 합니다.

    개선방안

    1. 화장 금지 및 규제 강화: 학교 규정을 통해 모든 학생들이 교내에서 화장을 하지 않도록 합니다.
    2. 외모보다 학업과 인성 교육 중심의 학교 문화 조성: 학교에서 외모보다 학업, 인성, 그리고 개인의 내적 성장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학생들이 자연스러운 자기 이미지를 받아들이고 존중하는 문화를 형성합니다.
    3. 외모 및 화장에 대한 교육적 프로그램 운영: 외모 관리와 자기 수용에 대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학생들이 성숙한 자기 인식을 갖추고, 외적 치장보다는 내적인 성장을 추구할 수 있도록 지도합니다.

    기대효과

    1. 학업 집중력 향상: 학생들이 화장에 신경 쓰지 않음으로써, 학업에 더욱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됩니다.
    2. 건전한 학교 문화 형성: 학생들이 서로의 외모보다는 인성과 성격을 중시하는 풍토가 자리잡아, 학교 내 경쟁과 비교에서 벗어난 건강한 관계 형성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3. 경제적 부담 감소: 화장품 구매에 따른 경제적 부담이 줄어들며, 부모님들 또한 자녀의 외모 치장에 대한 부담을 덜 수 있습니다.

댓글 입력

0/1000

비방, 욕설, 중복글 등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게시글, 상업광고 등 내용에 성격과 맞지 않는 글은 삭제됩니다.

총 댓글 6
겨울쌤 2024.12.0100:52
최근 학생들의 외모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학교 내에서 화장과 관련된 갈등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화장은 학생들이 학업에 집중하기보다는 외모에 치중하게 만들어, 학습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경제적 부담이나 학생 간의 외모 비교로 인한 스트레스와 자존감 저하도 우려되는 상황입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화장 금지 규정을 강화하고, 외모보다는 학업과 인성에 집중하는 학교 문화를 조성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아울러 외모와 자기 수용에 대한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이 자신의 내적 성장에 더 큰 가치를 둘 수 있도록 지도한다면, 학업 집중력 향상과 건전한 학교 문화 형성에 기여할 수 있을 것입니다.
6학년2반선생님 2024.11.1808:35
학생 화장에 대한 규제가 필요하다 생각하는 입장이지만 이를 제도화한다면 오히려 더 큰 사회 갈등을 야기하고 잘못된 행동으로 이어질 수 있다 생각합니다. 가정의 교육 방침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 부분이라 제대로 된 화장품을 쓰는 교육이 중요하다 생각합니다.
hw**** 2024.11.1614:39
화장을 금지한다라... 글쎄요? 20년 전에 제가 고등학교 다녔을 때 담임선생님과 학생부 선생님이 하셨던 훈화말씀을 20년이 넘은 지금 또 들으니 학교는 시간을 역행한다는 생각이 다시금 떠오르네요.
학생들 염색하지 말아라, 여학생에게 교복 대신 체육복 바지 입으면 입지 말고 교복 입어라 하는 말과 동일하네요.
학교가 작은 사회로 사회에 대한 규칙과 규범이 필요하고 교정할 수 있으면 교육과 훈육이 필요하겠지만
화장에 대한 범위와 범주, 대안 없이 금지만 한다면
학생들에게 반발만 있을 뿐입니다.
20년 전처럼 맞으면서 자라는 학생들이 아니라
설득과 납득의 과정을 거치며 의논으로 자라고 있는 학생들입니다.
togethersch 2024.11.1611:37
외적 치장 보다는 내적 성장을 추구할 수 있도록 지도해야한다는 말에 적극 공감합니다.
불곰쌤쌤 2024.11.1414:41
요즘 학생들이 외모에 관심이 많아지는 건 자연스러운 일이지만, 학교가 학생들이 학업과 인성에 더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도 정말 중요한 것 같아요.
자연스러운 자기 모습에 대한 자긍심을 가지도록 돕는 학교 문화가 자리 잡는다면, 학생들 사이에서도 건강한 관계와 분위기가 만들어질 것 같네요. 또한, 화장품 구매에 따른 경제적 부담도 줄어들고, 부모님들께서도 안심하실 수 있을 것 같아요.
지금은 없는 계정 2024.11.1413:28
저는 애초에 이것이 칼리굴라 또는 스트라이샌드 효과를 만드는 것이 가장 걱정거리일 수 있다고 봅니다. 가장 큰 문제는 어차피 금지하는 주제에 어른들은 다하고 다닌 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당연히 학생은 하지 말아야 할 합리적인 이유가 단 하나도 없다는 말과 같습니다. 자신은 화장을 하고, 그것을 문제 삼지 않는 교사가 학생에게 금지시킨다면 학생이 그걸 진심으로 받아들일 가능성은 없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왜 하지말아야 하는가에 대한 합리적인 이유를 찾아내고 그것을 통하여 안하도록 만들어야 하는 것입니다. 그게 안되면 무조건 칼리굴라 효과만 만들 것입니다.
학생에게 하는 수많은 변명 거리들은 학생도 똑같이 반문할 수 있는 것이기 때문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