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제안

교육정책에 대한 의견을 개진하고 소통하는 공간입니다.

  • 학부모

    학교폭력전담기구 학부모 위원 선출 기간에 관한 건

  • 2024.12.23
    5216
  • 교육주제 : 초중고교육(키워드 :#학교폭력전담기구#학부모위원#학교운영위원회)
    관련지역 : 전국
  • 현황 및 문제점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개정안에 의거하여 학교폭력 전담기구의 학부모위원을 구성하는 시기가 1월과 2월에 이루어져서 3월 첫주까지는 완료가 되어야 하기 때문에 신입생 학부모의 참여가 제한되고 있다.
    신입생 학부모는 자녀가 입학을 해서야 가정통신문을 비롯한 E알림 등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학교폭력 전담기구에서 학부모 위원으로 활동하고 싶어도 참여할 수가 없다.

    개선방안

    학교폭력 전담기구 학부모 위원 모집 시기는 그대로 두되, 신입생들의 학부모도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도록 각 학교급의 예비소집일 안내 때, 함께 공지가 나갈수 있게 한다.
    온라인 플랫폼(E알림이나 학교 홈페이지 등)을 활용하여 신입생 학부모도 지원 정보를 받을 수 있도록 한다.

    기대효과

    신입생 학부모의 학교폭력 전담기구 학부모 위원으로 지원할 수 있는 기회 제공을 도모하여 신입생 학부모도 배제되지 않는 형평성을 제고한다.
    이를 통해 신입생 학부모도 자녀의 학교생활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학교폭력 예방 활동에 기여할 수 있는 기회가 보장될 수 있다.

댓글 입력

0/1000

비방, 욕설, 중복글 등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게시글, 상업광고 등 내용에 성격과 맞지 않는 글은 삭제됩니다.

총 댓글 6
kadgerrdjdbeksnd 2024.12.2517:26
아마 학폭이나 운영위심의에 대한 이해가 없으셔서
이 글쓰신듯하네요

이 글의 내용처럼 뽑아야할
법적근거나 이유가 없습니다
입학하기전 아직
학부모가 아닌 상태의 사람들을 넣느라
엄중하고 시급한 학교폭력업무에
혼란이 안생겼으면 합니다
학교폭력문제는 이런 사소한 요구들 때문에
지금 넝마처럼 복잡해지고 있습니다

시기의 여유가 있니마니 한 문제가 아닙니다
이 글대로라면
당장 3월 3일에 사안이 발생하면
전담기구가 아무것도 못합니다
학폭으로 인한 학생자살이 학년초에 발생했다는 사실을
벌써 잊었나요...
6학년2반선생님 2024.12.2409:07
학부모 참여 시기 구성에 있어 조금 더 여유가 있으면 좋을 것 같네요. 이런 문제점은 몰랐는데 이해를 넓혀준느 좋은 제안이네요.
kadgerrdjdbeksnd 2024.12.2320:55
반대합니다
무슨 이런거까지.....
그렇게 까지 해서 전담기구 위원이 되려는
이유가 무엇인가요?

학교폭력전담기구위원 구성하는데
형평성을 왜 고려해야하나요?
무슨 감투쓰는자리입니까?
무슨 좋은일이라고요?
혹시 무슨 콩고물떨어지나요???

그냥 학교에서 정해준대로 하세요
그런거 일일이 다 신경쓰다가
될일도 안됩니다
realpdgy 2024.12.2319:43
전담기구 구성이 3월 첫주까지 완료가 되어야 해당 학년도의 학교폭력 사건에 대해 즉시 심의할 수 있으므로 미리 구성하는 것이 타당합니다. 행정정보 이용 등과 관련한 실무상의 어려움을 수반함에도 불구하고 이를 극복하여 신입생 학부모가 전담기구에 반드시 포함되도록 해야 할 이유가 있다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전담기구 참여를 원하시는 경우 차년도에 지원해보시고 가급적 현행 제도에 협조해주시는 배려를 보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불곰쌤쌤 2024.12.2314:58
학교폭력 전담기구에 신입생 학부모님들도 참여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는 건 정말 중요한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예비소집일에 안내가 나가거나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한다는 아이디어는 현실적이고 실현 가능성이 높아서 더 좋은 것 같아요!

신입생 학부모님들이 자녀의 학교생활에 더 깊이 관여하고, 학교폭력 예방 활동에 참여할 수 있다면, 학교와 가정 간의 소통도 더 활발해지고, 학교폭력 문제 해결에도 큰 도움이 될 것 같아요. 이런 개선안이 현실적으로 적용되길 기대해봅니다. 멋진 의견 나눠주셔서 감사합니다! 😊"
khiy2k 2024.12.2313:44
매년 촉박하게 학부모위원을 선출하는 것은 사실입니다. 구성 기한에 여유를 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