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제안

교육정책에 대한 의견을 개진하고 소통하는 공간입니다.

  • 교원

    학교 출입 장치 활용 활성화 건의

  • 2025.03.03
    3985
  • 교육주제 : 초중고교육(키워드 :)
    관련지역 : 전국
  • 현황 및 문제점

    최근 한 학교에서 불미스러운 일이 있기도 했는데 이 과정에서 문제가 된 교사의 무단 외출이 전혀 캐치되거나 관리되지 않았던 정황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이 문제 외에도, 전부터 학교에서 더 문제가 되었던 것은 외부인들이 학교에 출입하는 문제가 심각했고,
    이 일로 인해 학교 학생들이나 교사들이 외부인들에게 폭행을 당하거나 더 심각한 범죄를 당하는 일도 종종 있었습니다.

    심지어 수업 중에 교사나 학생이 외부인으로 인해 폭행당하는 사건도 있었고,
    교직원 퇴근 이후 문단속이 제대로 되지 않아 도난 사건이 생기는 경우도 자주 있으며,
    학교 지킴이가 근무는 하고 있으나 실제적으로 출입 단속이 전혀 되지 않고 있습니다.

    학교가 안전에 매우 취약한 구조라는 것입니다.

    개선방안

    교육청 청사 건물에 갈 때면 가장 중앙입구에는 안내 직원이 있기에 이곳을 제외하고는 모든 곳은 출입증(공무원증)을 찍어야만 출입이 가능한 방식으로 되어 있습니다.
    또 보안이 조금 더 철저한 기관 청사에 가면 들어오고 나가는 과정에서 아예 공무원증을 찍어야만 출입이 가능한 경우도 있습니다.

    모든 학교 문이 공무원증을 찍어야만 들어올 수 있고, 나갈 때도 공무원증을 찍어야만 나갈 수 있는 시스템이 되어야 합니다.
    또한 학생들도 교육활동 시간 중에는 교사 동행 없이는 학교 건물 외부로 나가지 않도록 관리될 필요가 있습니다.

    1) 교직원들의 경우 이미 공무원증이 있고, 공무직원들 대상으로도 관련된 증을 발행하여 출입에 쓸 수 있도록 하면 됩니다.
    2) 학생들의 경우에는 다소 불편하겠지만 교사나 교직원 동행을 통해 건물 내외부에서 출입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방식입니다.

    카드를 찍어야만 문 잠금이 해제되어 외부로 나갈 수 있고, 들어올 때도 공무원증을 찍어야만 문이 열리는 방식입니다.
    이를 위해 학교 전체 문에 이러한 장치를 설치할 필요가 있습니다.

    기대효과

    안전이 보장됩니다.
    다소간의 불편함이 있더라도 안전한 학교를 만드는 것이 더 중요하다 생각합니다.

    또한 교직원 근태 관리도 가능하며, 초과근무도 이 기록으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교직원과 학생들의 안전을 최우선하기 위해 이러한 접근 방법까지도 고려되면 좋겠습니다.

댓글 입력

0/1000

비방, 욕설, 중복글 등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게시글, 상업광고 등 내용에 성격과 맞지 않는 글은 삭제됩니다.

총 댓글 5
khiy2k 2025.03.0915:03
저희 학교는 시간에 따라 출입이 가능한 출구가 따로 있으나 완벽한 시스템이 되지는 않고 있습니다. 악용하는 누군가가 꼭 있기 때문입니다.
togethersch 2025.03.0823:39
제안해주신 내용이 실현된다면 말씀하신대로 안전이 보다 보장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다만 단위 학교에서 공무원증을 활용하는 데 있어 계약제교원, 교육공무직, 기타 행정직 등도 있기에 공무원증으로만 활용하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결국 시스템 구축은 물론 매년 교직원증을 만들고 운영하게 된다면.. 밑에서 댓글을 달아주신 앙가주망님의 말씀처럼 예산 문제도 만만치 않을 듯 합니다.
시쓰는맘 2025.03.0517:23
교직원 초과근무 관련해서는 타인의 카드를 대신 찍어주는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는 없습니다.
얼마전 광주광역시 공무원이 그런 식으로 초과근무 수당을 챙겼다는 보도가 있었습니다.
앙가주망 2025.03.0515:09
결국은... 예산이 필요합니다...ㅜㅜ
교육개혁 2025.03.0312:23
학생들도 학생증을 이용해 출입이 가능한 구조로 하면 기록이 남아 무단이탈에 대한 대비가 가능할 것이라고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