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제안
교육정책에 대한 의견을 개진하고 소통하는 공간입니다.
다문화 이해 교육(세계시민으로 나아가는 첫 걸음)
- 2025.10.2024723
- 관련지역 : 전국
현황 및 문제점
세계화, 지구촌이라는 단어가 생겨나는 만큼 다른 나라의 문화에 대해 이해하고 존중하는 태도가 중요시 되는 요즘, 학생들의 편협된 시선과편견을 개선하고 흥미를 갖게하게 해야한다. 현재 우리나라에도 많고 다양한 다문화 가정이 거주 중인데, 특정 나라 출신이라는 이유로 놀리고 조롱하거나 무시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문제들로 사회에서도 다문화 가정 학생 대부분이 친구들 사이에 잘 녹아들지 못하고 홀로 지내곤 한다. 뿐만 아니라 취직을 하더라도 다른 노동자들보다 더 낮은 임금을 지급하기도 해 차별하여 타국으로 힘들게 왔음에도 적응을 못하고 힘들게 하루하루를 보내는 노동자들이 많다. 소수는 대우 또한 차별하여 더 힘든 일, 일들을 추가로 시키기도 하고 폭력을 삼기도 한다.
위의 사례들은 언어, 문화적 장벽으로 인한 사회적, 경제적 차별이라 볼 수 있으며 이에 대한 개선과 생김새, 국적에 대한 편견이 바뀌어야 할 필요가 있다개선방안
경험을 쌓기 위해서 참여형 교육을 확대한다. 가르치고 습득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학생이 직접 참여하고 경험하는 것이 다문화를 이해하고 존중하는데 더 도움이 될 것이다. 다문화 친구(또는 지역 다문화 센터, 이주민 지원 단체 등)와 함께 협력하고 함께 서로의 문화에 대해 이야기하며 이해하는 시간을 가지고, 현재 다문화 가정 사람들이 어떻게 살아가고 어떤 대우를 받는지에 대해서도 알아보며 문화에 대한 이해도와 세계시민의 역량을 기른다. 사회, 역사 교육과도 연계하여 인권문제에 대한 사회에서 일어나는 여러 양상들과 문제들, 그 문제들을 보안하기 위해 마련한 제도, 그 제도의 필요성과 제도가 만들어진 이유를 살펴볼 수 있고, 문화차이로 발생한 역사적 사건들을 살펴보고 학생들 스스로도 이를 극복하기 위한 대책들을 찾아보고 토론하며 비판적 사고력을 키우게 한다기대효과
-다양한 문화를 직접 이해하고 존중하는 과정 속에서 편견과 차별의 편협된 시선을 줄이고, 공감능력을 기르고, 다름과 틀림은 다른 개념이라는 것을 이해할 수 있다.
-학교 내에서도 다문화 학생들 뿐만 아니라 학생 서로서로의 차이를 이해하고 존중하는 태도를 기를 수 있다.
-여러 사례들과 문제점들을 알아보며 다문화 이해의 필요성을 알고 세계시민으로 나아가 사회참여 역량을 기를 수 있다.
-다문화 감수성이 높아진 학생들은 성장하며 미래 사회에서 차별없는 공존 사회를 이룰 수 있다
총 댓글 3
2025.11.0116:23
학생들이 직접 참여하면서 다양한 문화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접근이 정말 공감돼요. 경험을 통해 자연스럽게 편견이 줄고, 서로를 존중하는 분위기가 만들어졌으면 좋겠습니다. 앞으로 학교 현장에 꼭 이런 변화가 자리잡길 바랍니다.
2025.10.2701:55
다문화 교육 필요하지요. 이미 어느 정도 시행은 되고 있습니다만.
2025.10.2410:05
좋은 제안입니다. 문화적 체험으로 서로 소통하고 이해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입니다. 이젠 단일민족이라는 시각에서 벗어나 우리라는 공동체라는 사실을 학생들이 인식해야 할 때입니다. 편견에서 벗어나 누군가를 다르다는 사실만으로 배척하기 보다 우리는 대한민국의 국민이라는 사실을 인식하고 강한 연대감으로 서로의 발전을 응원해야 할 것입니다.
비방, 욕설, 중복글 등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게시글, 상업광고 등 내용에 성격과 맞지 않는 글은 삭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