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제안

교육정책에 대한 의견을 개진하고 소통하는 공간입니다.

  • 답변완료학부모

    늘봄학교가 아닌 바우처 제공

  • 2023.12.26
    3025
  • 교육주제 : 초중고교육(키워드 :)
    관련지역 : 전국
  • 현황 및 문제점

    현재 일괄적으로 운영되는 돌봄제도도 실효성이 적은 경우가 많다. 도시의 경우 4시 이후 돌봄에 남아있는 아이가 적다. 이유는 다양한 예체능 교육을 시키고 싶지, 교실 안에서 늦게까지 두고 싶지 않아하는 학부모가 많기 때문이다. 따라서 학교나 지역의 사정에 따라 늦게까지 돌봄이 필요한 경우 돌봄을 확대하는 것으로 충분하지 학부모로서 늘봄학교 도입이 반갑지 않다.

    개선방안

    예비 초등 학부모로서 아이들이 다양한 예체능 교육을 받았으면 좋겠다. 학교에 오래도록 데리고 있는다고 좋아할 학부모들이 적다. 차라리 그 돈으로 바우처 형태로 지급해주어 아이들 예체능 교육에 쓰게 해주거나 지역 사회와 연계하여 방과후에 갈 수 있는 예체능 클럽 등을 많이 운영 해 주면 좋겠다.

    기대효과

    4차 혁명 시대에 똑같은 교실에 20명이 넘는 아이들이 밤 늦게까지 있는 것이 능사는 아니라고 본다. 예체능 방면으로 지원이 많아진다면 아이들의 체력이나 건강증진, 스트레스 해소에도 도움이 많이 될 것이다. 바우처 형태로 제공된다면 학부모와 학생의 만족도가 높아질 것이고, 평생 가꾸어 갈 수 있는 취미 생활을 (악기, 구기종목 등) 얻는 교양있는 시민으로 자랄 수 있고, 내수경기 진작에도 도움될 것이다. 돌봄의 형태를 학교 교실안으로 국한하는 것은 오히려 후진하는 정책이라 생각한다.

댓글 입력

0/1000

비방, 욕설, 중복글 등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게시글, 상업광고 등 내용에 성격과 맞지 않는 글은 삭제됩니다.

총 댓글 5
지금은 없는 계정 2024.01.1321:59
정말 좋은 생각입니다. 수영교육도 학교에서 일년에 하루 이틀 수영장에 단체로 데려가는 것보다 수영바우처로 제공해 주는 것이 훨씬 좋겠습니다.
지금은 없는 계정 2024.01.0323:09
현재 돌봄교실 학생이 소수인데도 예산은 어마어마합니다. 그래서 돌봄방과후 프로그램도 많은데 왜 돌봄인식이 안좋을까요?
여력있고 관심있는 사람들은 돌봄보다는 사교육으로 보냅니다.
돌봄에서 좋은 프로그램 제공해도 하루종일 지냈던 학교에서 친구들과 오후늦게까지 좁은 공간에서 있으면서 제대로 에너지가 해소되지 않고 갈등이 많이 발생합니다.
애들을 위한단 말로써 포장해 학교에 가둬두는 정책하기보단 가정에서 다양한 경험 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세요
re********* 2023.12.2811:52
동의합니다. 아이들을 학교에 묶어 두는게 능사가 아니며, 결국 그걸 경험하는 아이들에게 가장 안 좋은 영향을 줄 것이라 생각합니다. 학교에 모여있는 시간이 늘어날 수록 학교폭력 등의 문제들이 더욱 늘어날 가능성만 커집니다. 우리 학부모들도 집에서 아이들을 만나고 싶습니다. 결국 육아와 가정에 더 시간을 쏟을 수 있도록 근로 복지를 개선하는 방향으로 가야 합니다.
지금은 없는 계정 2023.12.2719:12
동의합니다.
ka10014275 2023.12.2710:52
맞아요 사실 학부모는 학교에 늦게 까지 아이들 남아서 돌봄 받는거 보다
예체능 학원에서 아이들 다양한 경험 시켜주는걸 더 선호합니다
학원비가 너무 비싸서 많이 못보내는건데
예체능 학원 바우처를 제공해주면 사교육비 경감도 되고
늘봄시설 만든다고 돈들고, 사람 인건비 드는것보다 더 예산도 경감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