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제안

교육정책에 대한 의견을 개진하고 소통하는 공간입니다.

  • 교원

    늘봄 지원실 반대합니다.

  • 2024.01.24
    94512
  • 교육주제 : 교육행정(키워드 :)
    관련지역 : 전국
  • 현황 및 문제점

    현황 : 올해 전국 모든 초등학교에 늘봄학교 전담조직인 늘봄지원실이 설치된다. 이로써 학교 조직은 교무실과 행정실, 늘봄지원실 등 3실 구조를 갖추게 된다.
    출처 : 에듀프레스(edupress)(http://www.edupress.kr)

    문제점 : 늘봄과 방과 후 업무만 하면서 새로운 행정 조직을 학교 안에 만드는 것은 비효율적입니다. 급식실에 수많은 조리실무사가 있어도 영양교사가 담당하고, 영양교사는 교감이 담당합니다.
    늘봄 지원 실장 밑으로 아무리 많아도 행정 업무하는 실무원은 1-3명이고, 수업하는 실무원 2-4명 정도일 것 같습니다.
    늘봄 지원 실장을 만들지 많고, 행정 실장 밑으로 넣어두는 것이 행정 업무를 하는 실무원 수를 늘릴 수 있습니다.
    기사에는 25년에는 돌봄 업무를 담당하는 사람이 없습니다.
    늘봄은 지원실까지 만들면서 하면서,
    돌봄을 담당하는 사람이 없는 것도 문제입니다.

    개선방안

    해결 방안 : 늘봄지원실을 만들지 말고 행정실장 밑에서 늘봄 실무사를 넣어서 담당하게 하십시오.
    영양교사처럼
    수석 늘돌범 실문원이 차석 실무원들을 챙겨주면서 방과 후 업무를 하게 하고,
    차석 늘봄 실무원이 늘봄 실무 업무를 하면서 수업하는 실무원을 지원하는 역할을 하게 하고,
    차석 돌범 실무원이라고 해서 돌봄 실무 업무를 하면서 수업하는 실무원을 지원하는 역할을 하게 하면 됩니다.

    기대효과

    효과 적인 업무 배분을 통한 학교 행정 업무 효율화가 될 것 같습니다.

댓글 입력

0/1000

비방, 욕설, 중복글 등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게시글, 상업광고 등 내용에 성격과 맞지 않는 글은 삭제됩니다.

총 댓글 12
지금은 없는 계정 2024.01.3113:35
교사 연구실도 없어서 회의는 커녕 학생 준비물도 복도에 배달시키는 상황입니다. 학교현장 상황을 알고 추진하는건지 의심스럽습니다. 개학한 학교 몇 군데라도 좀 돌아보고 정책추진하세요!!!

늘봄예산 늘리느라 다른 예산도 삭감된다는데, 늘봄 몇 명을 위해 다수의 학생이 누려야할 수업은 이제 꿈도 못 꾸겠네요.
지금은 없는 계정 2024.01.2619:32
늘봄은 지자체로 이관해야합니다. 학교 들어오는 순간 교사 일입니다. 학교는 교육하는 곳입니다. 보육은 지자체에서 해주세요
지금은 없는 계정 2024.01.2615:15
기간제 교사로 인원을 충원할 게 아니라 교사들을 쓰고 싶으면 교사들을 행정 전담 교사로 발령을 내서 업무에만 매진하게 해주세요. 수업하고 행정 업무까지 시키니까 교사들의 반발이 있는 겁니다. 괜히 다른 자리 만들고 늘려서 학교에 또 다른 보직 만들어봤자 갈등의 씨앗만 또 될 뿐입니다.
지금은 없는 계정 2024.01.2612:38
지금도 저학년 교실을 방과후교사가 수업한다고 저학년 선생님들은 교실에서 쫓겨나서 업무도 못하고 수업준비도 힘든 상황입니다. 공문때문에 교실컴퓨터 쓰려고 교실에서 안나가면 방과후강사들 커뮤니티에서 담임교사들 욕을 엄청하더라구요. 교실주인이 누군지 모르겠어요. 이렇게 남는 교실이 없는데 뭔 늘봄입니까??? 인력도 공간도 확보도 안해놓고 정책 발표만 하면 끝입니까??? 그동안 교사들이 다 수용해주고 업무까지 다 처리해주니 당연합니까??? 그리고 한두명 때문에 그 많은 예산을 써야 한다는게 이해가 되지 않으며 8시까지 학교에서 버텨야 하는 아이들이 제일 불쌍합니다.
2024.01.2610:21
그동안 교사가 얼마니 호구였는지 이제 알겠습니다
이런식으로 일생길때마다 인원 늘릴수 있었으면
교사의 인원은 지금의 3~4배가 되었어야합니다

교사는 하루종일 수업하면서도
돌봄 방과후 행정업무해왔는데
행정이나 공무직은 그렇게 일은 못시키나 봅니다
교육보다 학생보다 더 중요한게 있나봅니다

학교에서 학생들 교육은 침해당해도 되고
편하게 앉아서 일떠넘기고
펜대만 기울이는 직종들은 철저히 보호받네요
지금은 없는 계정 2024.01.2609:30
교사가 돌봄, 방과후 업무할 때 무슨 지원을 해주셨는데요? 왜 늘봄은 장소도 제공해주고, 실장이란 자리까지 만들어주고.. 정말 너무한거 아닙니까?
그리고 돌봄 업무하겠다고 8시간 전일제로 바꿔줬으면 돌봄전담사들이 해야죠. 솔직히 정말 이해가 안 갑니다.
naver2953212 2024.01.2608:19
교사들이 반대한 이유는 기존 수업에 업무에 무급으로 봉사시키니까 반대한겁니다
다른 인력 뽑을 돈 있으면 경력교사를 교육청 하위 기관 소속으로 하고 파견으로 보내십시오 수업시수 0에 업무만시키고 수당지급하고 유연근무제에 연가 학기중사용 가능하게 해보세요. 비교과는 수업도 없고 업무만하는데 행정교사는 안됩니까? 있는 인력을 쥐어짜듯이 하니 반발이 심하지요. 또 사람 뽑아서 엉망 만듭니까? 학교에 또 다른 사람들어오면 일은 일대로 개판됩니다. 경력직 순환제 행정교사 길 열어주고 신규 뽑아서 후배들 좀 살려주세요. 있는 교사들 수업시수 늘리지 말고 경력직 쓰고 신규 뽑아주세요. 어차피 늘봄도 일시적이잖아요 조금 있으면 인구도 없는데 그동안에 임시적으로 하는 거 알고있습니다 그때 경력직들 다 퇴직합니다 그렇게 활용하시고 늙어가는 교직 사회 신규 교사 안뽑을 겁니까 그렇게 또 외부입력 뽑아버리면 다른 용도로 쓸 수도 없고 해고도 안되고 아이들 없을 때 학교에 어른만 남아 있습니까
Jesais 2024.01.2523:19
교육부 교육복지돌봄지원국장 김천홍입니다.

정책제안에 감사드리며 답변 암깁니다.

어제(1.24일) 발표한 늘봄학교정책의 주요 골자 중 하나는 '늘봄업무를 교원으로부터 분리' 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늘봄업무 전담인력을 배치하여 초등학교에 늘봄지원실을 24.2학기 시작전까지 설치할 예정입니다.

이렇게 하는 이유는 교원이 그동안 본연의 업무가 아닌 방과후, 돌봄에 수반되는 행정업무로 어려움을 겪어왔다는 점, 그리고 학부모가 원하는 늘봄학교를 확대하기 위해서는 전담인력과 조직이 담당하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점을 고려한 것입니다. 이는 지금까지 함께학교 교원 대화를 통해 교원들이 요구해온 사항을 정책에 반영한 것이라고 답변드리겠습니다.

앞으로 늘봄학교는 다양하고 수준높은 늘봄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학생들에게 제공하고 늘봄교실 운영을 통해 아이들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지원하게 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realpdgy 2024.01.2521:38
뭔 실장씩이나 또 만들어요
그 전에 부장들이 돌봄할때도 실장급으로 대접했습니까?
교사들이 하면 군말없이 당연히 해야 되는 거고, 교행직/공무직이 하면 떠 받들어 가면서
자리까지 만들어서 승진도 시켜줘, 사람까지 더 뽑아주네요.
총액인건비제는 교사한테만 적용되는 거였나요?
이럴거면 학교마다 신규 2명씩 더 주세요
ka********* 2024.01.2518:47
행정실이 아니라 돌봄사가 해야 하는 거 아닌가요? 돌봄 행정업무 한다고 6시간, 8시간 근무로 만든 거잖아요.
2024.01.2512:30
기존 행정실에서 하면 될거를 굳이 거창하게 지원실을 만드는거도 이상하고 만들 공간은 있나요?
그냥 되는대로 상상으로 일처리하지 맙시다
현장에서는 죽어나갑니다
지금껏 교사들은 하루종일 수업하면서도 저런거 다해왔습니다
지금은 없는 계정 2024.01.2423:09
강력히 동의합니다.
현재 교사 연구실도 제대로 확보되지 못하고, 학생들 학습 공간도 구비되지 못한 상황에 따로 실을 만드는 것은 반대입니다!
행정실에서 늘봄 담당 인력이 근무할 수 있도록 해 주시고 학생들의 학습 공간과 교사들의 연구 공간 확보를 통해 제대로 된 교육이 실현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