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제안

교육정책에 대한 의견을 개진하고 소통하는 공간입니다.

  • 교원

    저렴하고 품질이 낮은 학습준비물

  • 2024.05.29
    4705
  • 교육주제 : 초중고교육(키워드 :#학습준비물#건강)
    관련지역 : 전국
  • 현황 및 문제점

    학습준비물을 입찰로 진행하는 경우 가장 낮은 금액의 업체가 선정이 되고 질 낮은 물품들이 공급됩니다. 교환을 해주는 곳도 있지만 해 주지 않아도 비슷한 물품의 경우 문제를 삼을 수 없다는 말을 행정실로부터 들었습니다. 실제 문구업체가 아니라 유통업체가 입찰에 참여해 인터넷으로 싼 물건들을 사서 보내는 경우도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품질이 떨어지는 문구류를 사용하면 학생들 건강에 영향을 미치며 수업의 질도 떨어집니다. 문구류에서 좋지 않은 냄새가 나는 경우 환기를 시켜도 냄새가 빨리 빠지지 않으며 학생들이 두통을 느끼는 경우도 있습니다. 미술, 과학 시간에 사용하는 물품들은 좋은 작품, 실험을 어렵게 합니다.

    개선방안

    입찰에 대한 정책 변경 및 세부 정책 마련이 시급합니다. 과거와 달리 인터넷으로 많은 물건이 유통되고 있으므로 학습준비물도 시대변화에 따라 구입 방법과 정책이 변경되어야 합니다.

    기대효과

    품질이 좋은 물품을 공급받을 수 있어 공교육의 질이 높아지고 문구류에서 나오는 유해물질로 학생들의 건강이 위협받지 않게 됩니다. 정직한 물품을 만드는 업체나 공급하는 업체가 늘어나도록 하여 좋은 물품들이 더 많이 생산, 공급될 수 있게 합니다.

댓글 입력

0/1000

비방, 욕설, 중복글 등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게시글, 상업광고 등 내용에 성격과 맞지 않는 글은 삭제됩니다.

총 댓글 5
6학년2반선생님 2024.06.0511:52
학습준비물을 입찰로 준비해야하다니... 안타까운 것 같습니다. 필요한 물품이 적시에 공급되기를 기대합니다.
겨울쌤 2024.06.0408:27
고민이 필요한 부분입니다.
지금은 없는 계정 2024.05.3014:51
저는 이 문제를 두 가지로 보고 싶습니다.
1. 다른 목적과 문제를 가져와서 교육의 목적을 훼손하는 것이 정당한가.
이러한 관점에서는 정당하지 않습니다. 본래 목적을 훼손하는 부차적 목적은 있을 수 없습니다.
그렇다면 이 입찰의 문제를 손을 봐야 합니다.

2. 대체 학습준비물은 교육의 목적과 얼마나 직접적인 관계가 있는가?
문제는 이것입니다. 학습 준비물의 질은 교사나 학생의 기분과 관련은 될 지 모르지만, 막상 그 목적을 생각하면 모호합니다.
학습 준비물의 질이 좋다고 해서, 그것을 사용한 학생들이 훨씬 더 교육적 목적을 잘 달성하냐는 말에 대해선 전 전혀 아니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단지 교사, 특히 일부 교사들(저 같은 사람은 문제로 안 삼으니까)의 기분의 문제가 있을 뿐이고,
실제로 이러한 것이 정말로 교육의 목적에 영향을 준다는 제대로 된 증례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반대로 이런 것을 신경을 더 쓰는 사람일수록 이런 학습준비물의 질은 따지지 않습니다. 물론 안전은 별개의 문제입니다.

이런 의미에서는 이것은 그다지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당장 저렴하다거나 품질이 낮다라는 올바른 기준이 없기 때문입니다.
또한 누군가가 그렇게 느끼는 기분은 전부다 별개일 것입니다.
그런데 교사가 감히 그렇게 느꼈다는 까닭으로 문제라고 여긴다면 그것은 오히려 반대의 문제가 생길 것입니다.

심지어 그 가능성이 100%에 수렴하는 것도 아니라면 더더욱 그러할 것입니다.
khiy2k 2024.05.3010:17
동의합니다.
togethersch 2024.05.2922:21
신속하게 값싸고 괜찮은 품질의 물건을 살 수 있는 루트가 있는데도, 입찰로 인해 불필요한 과정과 더 많은 돈을 소비하는 경우도 많이 발생합니다. 적절한 개선안을 통해 개선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