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제안

교육정책에 대한 의견을 개진하고 소통하는 공간입니다.

  • 교원

    농업계열 공공기관 채용 확대 및 산업기능요원 분야 신설

  • 2023.12.05
    3845
  • 교육주제 : 평생,직업교육(키워드 :)
    관련지역 : 전북 > 전체
  • 현황 및 문제점

    농업계열 직업계 고등학교는 나라 생존의 근간을 이루는 농업에 종사할 학생들을 기르는 학교 입니다. 하지만, 산업 구조의 변화로 인해 농업이라는 산업의 경제 규모는 다른 산업에 비해 적은 편입니다. 그럼에도 농업은 경제 규모로만 판단할 수 없는, 식량안보, 국민건강 보장, 홍수 방지, 생태계 보전 등의 다양한 목적을 가진 산업이므로 국가에서 지키고 키워야 할 대표적인 기간 산업 입니다.
    그런데, 이러한 중요한 산업임에도, 해당 공공기관에서는 고졸채용에 소극적인 경향을 보이고 있습니다. 뿐 만 아니라, 산업기능요원 제도를 이용해서라도 인력을 확보해야 하는 기간산업임에도 현재, 후계농업인(자신의 땅을 보유하고 농사를 짓는 사람 대상)만 존재하여, 돈없고 기반 없지만 농업 분야에서 일하고 싶은 학생들은 병역문제로 농업분야를 떠나야하는 상황에 처해있습니다. 국가의 기간 산업이며 그 중요성은 모두 인식하나, 이를 뒷받침하는 인력양성 지원이 부족한 실정입니다.

    개선방안

    1. 농업분야 공공기관에서는 고졸채용을 진행해 주십시오.
    - 블라인드 채용과 같은 모든 사람에게 열린 채용은 도리어 고졸학생들에게 허들을 높여놓은 것일 수 있습니다. 농업의 10년후 20년후를 이끌어갈 고졸 인재 채용을 열어 주십시오.
    - 예) 수자원 공사 등의 타 계열 공공기관은 매년 수십명의 고졸 학생들을 채용 중에 있습니다.
    2. 산업기능요원을 농업회사법인, 영농조합법인으로도 확대해주십시오.
    - 농업분야는 인력이 항상 부족하지만, 병역문제로 고졸채용을 기피하는 경향도 있습니다. 한번 일하면 오래 일할 직원을 만나고 싶은 것입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해준다면, 농업에 애정이 있고 열정있는 학생들이 장기적으로 근무하며 일하며 성장하는 좋은 경력개발 경로를 마련할 수 있을 것입니다.

    기대효과

    1. 우수한 농업분야 고졸 인력 채용이 가능하여, 10년, 20년 후의 농업을 탄탄히 준비할 수 있습니다.
    2. 농업의 부족한 인력을 확보할 수 있으며, 학생들의 경력단절 없는 성장경로 마련이 가능합니다.

댓글 입력

0/1000

비방, 욕설, 중복글 등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게시글, 상업광고 등 내용에 성격과 맞지 않는 글은 삭제됩니다.

총 댓글 5
괜찮은선생님 2023.12.1113:53
농업에대한 관심이 필요하다는 것에 적극적인 동의합니다.
dr******** 2023.12.0606:25
동읩합니다.
db******** 2023.12.0515:27
미래 먹거리산업을 위해서는 꼭 필요한 제안입니다. 관계부처와 협업을 통해 실현되었으면 좋겠습니다.
Al**** 2023.12.0511:13
소중한 제안이라고 생각합니다. 전적으로 공감합니다.
ja***** 2023.12.0511:11
동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