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제안

교육정책에 대한 의견을 개진하고 소통하는 공간입니다.

  • 일반

    교사의 공개적인 정치발언은 계속 제한해야 합니다.

  • 2025.06.10
    5145
  • 교육주제 : 일반(키워드 :)
    관련지역 : 전국
  • 현황 및 문제점

    교사는 대한민국의 주권자로서 참정권을 가집니다. 그러나 교사가 공개적으로 정치성향을 드러낸다면 학생에게 미칠 영향력이 클 것입니다. 모든 학생에게 해당하는 것은 아니지만 아직 미숙하다보니 일부 학생들은 교사의 말이라면 맹목적으로 맞다고 생각할 것입니다.

    개선방안

    교사의 정치적 활동은 폭넓게 인정하되 공개적인 활동은 제한시키는 것이 맞습니다. 특히 교사로 구성되어있음이 명확한 집단이라면 그 집단이 정치적 의사표현을 하는 것은 제한해야 할테고 교사 개인에 있어서도 익명을 통해서만 정치적 의사표현이 가능하도록 해야합니다.
    다만 학생들이 정치에 대해 알아보고 관심을 가지게 하는 것은 학교교육이 가지는 중요한 역할입니다. 정치와 관련된 이론은 강의식으로 하더라도 구체적인 정치현안(예.남북관계,개헌 등)을 다루고자 할 때는 강의식은 최소화하고 학생중심의 수업으로 나아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기대효과

    교사의 참정권이 보장되면서도 학생에게 과도하게 영향을 주는 일을 방지할 수 있을 것입니다.

댓글 입력

0/1000

비방, 욕설, 중복글 등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게시글, 상업광고 등 내용에 성격과 맞지 않는 글은 삭제됩니다.

총 댓글 5
포로로리 2025.11.0117:09
교사의 정치 표현은 개인의 권리지만, 학생에게 영향이 큰 만큼 공개적 발언은 신중히 제한할 필요가 있다고 봐요~
togethersch 2025.06.1823:11
td님의 댓글 말씀에 공감합니다.
겨울쌤 2025.06.1820:43
이 부분은 정책적 차원에서 공무원들에게도 해당될 수 있는 사항이기에, 다각도로 접근하고 논의되어야 할 듯합니다.
khiy2k 2025.06.1410:01
최근 정치적인 이슈와 학교 현장에 정치가 개입되는 모습을 보며 여러 가지 생각이 들었습니다. 학교는 정치적 발언이나 외부 개입으로부터 일정 부분 보호받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교육의 주체인 학교 현장의 목소리가 제도적으로 반영될 수 있는 장치는 반드시 필요합니다.
지금은 없는 계정 2025.06.1113:31
솔직히 저는 정치에 별 관심이 없습니다. 여기도 똥 저기도 똥이면 굳이 안봐도 되겠죠. 하지만 이제는 정치에 관심을 가져야 하고 교사도 정치적 발언을 허용해줄 때가 아닐까 싶습니다. 사실 교사는 왜 정치 발언을 하면 안 되고 정치적 입장을 가지면 안되는지 이 궁금증을 제가 가졌을 때 저는 중학생이었는데 대충 예상은 가지만 찾아보니 아니나 다를까 매우 기분나쁜 이유였습니다. 그 까닭은 간단히 말하면 "학생은 머리에 든 것이 없는 개돼지나 다름이 없기에(제1전제), 교사와의 래포에 의해서(제2전제) 학생의 정치관이 매우 잘못되거나 편향될 수 있다." 였습니다. 제 1전제는 학생을 대놓고 개돼지 취급해서 기분이 매우 나빴는데 제2전제는 이제 아예 개돼지만도 못한 수준으로 전락시켜서(사실 이건 곤충들도 영향을 받는 수준) 정말 할 말이 없었습니다. 적어도 배운 사람이라면 나하고 친한 사람이 밀어준다고 해서 거기에 빠지는 수준이 되지 않을텐데 싶었습니다. 물론 현실은 소위 말하는 국평오기에 지금도 지방따라서 몰표가 터져나오고 있죠. 그러나 역으로 잘 생각해보면 이러한 위험은 고작 "정치 따위"에 국한되지 않는데 "정치 따위"만 국한하여 이러한 금제를 가하는 것은 분명히 형평성에 맞지 않는 이상한 일이 될 것입니다.
중요한 것은 학생이 그러한 개돼지 혹은 그 이하의 수준에 빠지지 않게, 즉 주위 사람이 그렇다고 똑같은 짓을 하는 어리석은 동조 현상이 일어나지 않게 배우게 하는 것인데, 이것은 뒷전으로 두고 그저 '어떤 집단'의 이익에 맞게 교사는 정치행위를 하지 않고 학생을 선동해서는 안된다는 말만 하면 안 맞습니다.
그 근거가 되는 교육기본법 제 6조 교육의 중립성은 법조문 하나 읽을 능력이 없는 수많은 까막눈 학부모에 의해서 무너진지 오래니 굳이 교사의 일부 사상에 한정시켜 놔둘 까닭도 없을 것입니다.